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아인텔리전스 May 27. 2021

중국 CBDC, 알리페이와 위쳇페이의 양강구도 깰까?

전세계 각국에서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 준비에 한창인 지금, 중국인민은행의 ‘디지털 위안화’가 가장 앞선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CBDC는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새로운 전자화폐로써, 민간에서 자유롭게 발행하는 암호화폐와 달리 중앙은행을 통해 실물 화폐로 교환할 수 있어 공신력이 보장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디지털 위안화는 중국의 본원통화(MO) 중 일부를 디지털화 시킨 것인데요, 2020년에 중국의 4개 도시에서 소규모 파일럿의 형태로 처음 런칭 되었다고 합니다.


디지털 위안화가 중국의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에 준하는 알리페이와 위쳇페이의 양강구도를 위협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어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알리페이와 위쳇페이의 양강구도 흔드는 '디지털 위안화'


로이터통신은 중국 상해에서 이루어진 디지털 위안화 파일럿 기간 중에, 중국의 국영은행 6곳이 알리페이와 위쳇페이 등을 통하지 않고 디지털 위안화로만 거래되도록 하기 위해 ‘디지털 지갑’ 다운로드를 설득했다고 전했습니다.


▼디지털 위안화로 결제할 수 있다고 안내 중인 심천 지역 상점

출처: 30000lightyears


로이터통신은 이런 사실들을 예로 들며, 다른 국가들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중국의 디지털 위안화 파일럿이 갈수록 알리페이나 위쳇페이의 지배력을 위협하는 양상을 띤다고 평가했습니다.


중국인민은행은 알리페이나 위쳇페이와 경쟁하지 않을 것이라는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았지만, 파일럿에 참여한 은행들 사이에서는 중앙은행이 디지털 위안화를 통해 두 기업의 양강구도를 깨고자 한다는 것이 공공연한 사실로 자리잡았습니다.



디지털 위안화 권장하는 중국 정부의 '속내'는?


한 은행 관계자는 익명으로 진행된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디지털 위안화가 더 이상 알리페이나 위쳇페이에 의존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편리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라며, 이들 서비스를 대체하겠다는 의도를 은연중에 내비쳤습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중국 3대 IT기업인 ‘텐센트(Tencent)’와 세계 최대 온라인 B2B거래 플랫폼인 ‘앤트그룹(Ant Group)’이 알리페이와 위쳇페이를 통해 막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는데요, 그는 이런 사실을 근거로 중국 정부가 디지털 위안화를 통해 빅데이터를 직접 통제하고자 하는 ‘속내’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출처: Tencent, Ant Group


유럽 최대 투자은행인 홍콩상해은행(HSBC)도 유사한 의견을 냈습니다. 홍콩상해은행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디지털 위안화의 사용 편의성이 알리페이나 위쳇페이에 비견될 만한 수준인 동시에 보안기능은 이들 서비스를 능가한다”며 “비트코인 만큼 정교한 형태일 것”이라고 바라봤습니다.


홍콩상해은행은 디지털 위안화를 권장하는 중앙은행의 의도 중 하나로, 결체 채널과 알리페이·위쳇페이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통제하고자 하는 갈망을 꼽기도 했습니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 안난다,

데이터 독점하려는 중국 정부의 '속셈'


▼ 중국건설은행의 디지털 위안화 지갑

출처: China Briefing

실제로 파일럿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디지털 위안화는 메이투안(Meituan)·징동닷컴(JD.com)·디디(Didi)·빌리빌리(Bilibili) 등 중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주요 앱들 대부분과 연동이 가능하지만, 알리페이나 위쳇페이와는 연동되지 않는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파일럿에 참여하는 어떤 은행도 디지털 지갑을 통해 알리페이나 위쳇페이에 디지털 위안화를 송금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대해 한 은행 관계자는 “(중국인민은행이) 정보의 분리를 위해 디지털 화폐가 서드파티* 결제 시스템으로 전송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데이터 독점을 위해 정부가 양대 결제 플랫폼과의 연동을 의도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서트파티(third party): 제품을 제조하고 있는 메이커나 그 계열 회사 또는 기술 제휴를 하고 있는 기업 이외의 기업.




하지만 도합하여 중국 내 온라인결제 시장의 94%를 점유하고 있는 알리페이와 위쳇페이를 대체하는 일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회계컨설팅 기업인 PwC China의 Wilson Chow는 디지털 위안화의 중국 전자시장 점유율이 몇 년 후에도 10%가량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CBDC 관련 리포트 더 보기 ▼


▶ 로아 리포트 모아보기 ◀

매거진의 이전글 이커머스 시장을 노리는 스냅의 신기능 발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