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아인텔리전스 Jul 14. 2022

쇼피파이, 신기능으로 디지털 쇼핑의 개념 확장에 대응

전자상거래 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의 특수를 톡톡히 누리며 지난 2년 동안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왔습니다.


눈부신 발전은 규모나 거래수단 면에서의 확장에 그치지 않고, 디지털 쇼핑의 개념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커머스 플랫폼 대기업인 쇼피파이(Shopify)가 이런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자 100건 이상의 업데이트와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쇼피파이가 보인 변화와, 주목해 볼만한 핵심기능 5가지에 대해 다뤄 보겠습니다.



쇼피파이, 작지만 분명한 변화 보여

쇼피파이 에디션_What's New in 2022 [출처: 쇼피파이]


쇼피파이는 디지털 쇼케이스인 '쇼피파이 에디션'에서 트위터와의 제휴를 통한 소셜커머스 확대, 구글을 활용한 재고 동기화, NFT 판매 등 수많은 업데이트와 신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쇼피파이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쇼피파이의 신기능은 판매자, 파트너, 개발자 및 쇼피파이 소비자 모두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쇼피파이는 그동안 업데이트와 신기능을 하나씩 순차적으로 공개해왔는데, 이번 쇼피파이 에디션에서는 애플이나 구글의 개발자 컨퍼런스처럼 모든 내용을 단번에 공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일각에서는 연례 개발자 행사인 '쇼피파이 유나이트'의 변화가 발표된지 한 달 만에 쇼피파이 에디션이 개최되었다는 점에서 개발자 커뮤니티와 파트너를 보다 잘 연결하기 위한 쇼피파이의 노력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관계자는 "한 번의 이벤트에서 그치지 않고 교류의 기회를 더 많이 만들고자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쇼피파이가 공개한 핵심기능 5가지

구글 검색 설명 이미지 [출처: 쇼피파이]


01. 도매거래 가능한 'B2B 서비스' 출시

새롭게 추가된 B2B 서비스는 '쇼피파이 플러스' 이용자가 쇼피파이 플랫폼 내 다른 판매자에게 물건을 도매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D2C 서비스로 자리를 잡은 쇼피파이가 거래 방식을 확장한 것입니다.


쇼피파이 측은 "이번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대량구매에 최적화된 툴을 제공함으로써 B2B 거래 시에도 온라인 스토어와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02. 구글과 협업으로 '재고 동기화' 실현 

쇼피파이 내에 있는 '구글(Google)' 채널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의 재고를 확인할 수 있는 '재고 동기화' 서비스도 개시되었습니다. 판매자들은 해당 기능을 통해 매장에 준비된 재고가 있는지 여부를 근처 고객에게 자동으로 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쇼피파이와 구글은 이미 '구글 검색'에서 쇼피파이 판매 제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제휴를 맺은 바 있는데, 재고 동기화 기능을 통해 해당 제휴가 위치 기반의 서비스로 업데이트 된 것입니다.


03. 트위터와 제휴로 '트위터 쇼핑' 오픈

쇼피파이는 트위터(Twitter)와 파트너십을 맺고 '트위터 쇼핑'을 출시했다고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신기능으로 쇼피파이 판매자들은 트위터 프로필에 스크롤 가능한 방식으로 제품을 직접 올릴 수 있게 되었으며, 트위터샵(Twitter Shops) 팁에 최대 50개의 제품을 게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쇼피파이 측은 "이번 협업으로 수억 명에 달하는 트위터 사용자들이 쇼피파이 판매자의 잠재적 고객이 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04. 아이폰 '탭 투 페이' 결제기능 출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크게 흥한 쇼피파이지만, 아이폰 '탭 투 페이(Tap to Pay)' 기능 출시로 팬데믹 종식에 따른 오프라인 매장 흥행에도 대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탭 투 페이는 간편한 결제로 쇼피파이 판매자들의 오프라인 판매까지 돕기 위해 출시된 기능입니다.


POS 기기 없이 아이폰으로 대면 결제를 손쉽게 해결한다는 점에서 소규모 판매자들의 오프라인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05. 쇼피파이 개발자 위한 프로그램도 공개

쇼피파이는 '쇼피파이 펑션(Shopify Function)'을 통해 개발자들을 위한 쇼피파이 프로그램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쇼피파이의 백엔드 코드에 제한이 걸려있어 변형이 어려웠는데, 이번 변화를 통해 써드파티 개발자들도 쇼피파이 플랫폼의 백엔드 로직을 확정하거나 교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맞춤형 사이트를 위해 보다 많은 기능을 제공하려는 시도로 풀이되는데, 해당 변화를 통해 더 많은 옵션이 생기면 고객들의 플랫폼 이탈 방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 편으로는 아쉽다면?!


▶ 로아리포트 더보기

▶ 로아엔진 구경가기

▶ 로아 뉴스레터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BNPL, 어디까지 왔고 어디로 가고 있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