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아인텔리전스 Aug 10. 2021

엔비디아의 '인셉션AI'로 본 인공지능 스타트업 동향

엔비디아(Nvidia)가 전 세계 인공지능 스타트업들을 육성 및 지원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인공지능 칩 강자로 군림하며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로도 불리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인셉션 AI'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의 인공지능 스타트업들을 추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셉션 AI는 인공지능 스타트업에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등 성장 도우미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인공지능 트렌드를 이해하는 지표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엔비디아의 인셉션 AI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 인공지능 스타트업들의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산업 전반으로 확산된 인공지능 기술, 누가누가 앞섰나?

인공지능 기술은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용도로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스타트업들을 최대한 다양하게 지원하기 위해 고성능 컴퓨팅, 그래픽, 기타 일반 스타트업 등도 인셉션 AI 프로그램의 대상자로 삼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에 따르면 전 세계에는 약 1만2천 개의 인공지능 스타트업이 존재합니다. 엔비디아가 인셉션 AI를 통해 추적하고 있는 곳은 그 가운데 90개 국가의 8500곳인데요. 이는 기업정보 제공업체인 피치북(Pitchbook)에서 집계한 전 세계 인공지능 스타트업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합니다.


▼ 엔비디아의 인셉션 AI 프로그램

출처: 엔비디아


인공지능 스타트업을 많이 보유한 국가는?


인셉션 AI 프로그램에 가입한 회사 가운데 가장 많은 27%가 미국에 위치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미국 인공지능 스타트업 가운데서는 42%가 캘리포니아주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실리콘밸리가 여전히 테크 스타트업의 산실로 명성을 떨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인셉션 AI 프로그램에 가입된 스타트업이 기반을 둔 국가(녹색표기)

출처: 엔비디아


미국 다음으로 많은 인공지능 스타트업을 보유한 국가는 중국입니다. 중국에는 인셉션 AI에 가입한 인공지능 스타트업 가운데 12%가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어 인도영국이 각각 7%와 6%로 뒤를 이었습니다. 이밖에 독일, 러시아, 프랑스, 스웨덴, 네덜란드, 한국, 일본 등도 다수의 인공지능 스타트업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공지능 스타트업이 많이 분포된 산업은?


인셉션 AI 프로그램에 가입한 인공지능 스타트업들을 산업 별로 분류해보면 헬스케어·IT·지능형 비디오 분석(Intelligent Video Analytics)·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M&E)·로보틱스 등 영역에 널리 분포되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인셉션 AI에 가입한 헬스케어 스타트업 아티사이트

출처: 아티사이트


그 가운데 헬스케어 산업이 16%로 가장 많았고, IT 서비스 산업이 15%로 뒤를 이었습니다. 지능형 비디오 분석 분야는 8%,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M&E)와 로보틱스 분야가 각각 7%로 집계되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발발 이후, 인공지능 트렌드는 어디로 가고 있나?

코로나19가 번지기 시작한 2020년 이후, 엔비디아의 인셉션 AI에는 3천 개 이상의 인공지능 스타트업이 몰려든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새롭게 합류한 기업들 가운데 IT 서비스 업체가 17%로 가장 많았고 헬스케어 업체가 16%, M&E 업체가 9%, 지능형 비디오 분석 업체가 8%로 뒤를 이었습니다.


IT 서비스 부문에는 컴퓨터 비전 관련 스타트업이 27%로 가장 많았습니다. 헬스케어 부문에는 의학 분석 스타트업이 38%, 의료 영상 기기 스타트업이 36%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제약 및 인공지능 생물학 관련 스타트업은 15%를 차지했는데,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눈에 띄는 분야는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스타트업입니다. 이들은 서로 연결된 가상세계인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삼고 엔비디아의 인셉션 AI 프로그램에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엔비디아가 내다보는 인공지능 기술의 미래는?

엔비디아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의 시작인 2020년부터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등 새로운 산업들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부지기수로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을 비전으로 삼는 국가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엔비디아는 앞으로의 추세에 대해 "추후에는 생물학, 제약, DNA 등 부문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엔비디아는 인셉션 AI의 자회사인 GPU벤처스를 통해 여러 인공지능 기업들에 교육과 투자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에는 GPU벤처스의 포트폴리오였던 자율주행 용 고해상도 지도 업체인 딥맵을 인수한 것으로도 전해졌습니다.


관계자는 "미국 기반의 인공지능 스타트업 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헬스케어와 IT 서비스 산업에서의 인공지능 활용도가 높은 편"이라며 "이런 성장세는 매년 가속화되고 있고, 다수의 국가들은 정부가 직접 나서서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인공지능 등 인프라에 투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관련 추천 리포트 더 보기 ●



일 잘하는 사업 전략가가

매일 챙겨보는 로아 리포트

각 분야 1,000명 이상의 사업 전략가가 로아리포트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리프트 2분기 실적발표,'빛 좋은 개살구' 지적 잇따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