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후드 단차조절
#GV70단차 #보닛(후드)단차 #단차조정볼트
다른 차를 볼 때는 보이지 않지만 내 차에서만 유난히 잘 보이는 단차... 단차가 발생할 수 있는 부위는 여러 곳이 있다. 오늘은 그중 보닛 좌우 높이 단차 조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최근 사고로 솔렁이 수리 후 보닛 좌우 높이가 달라졌다. 동네 블루핸즈가 아닌 규모가 큰 현대자동차 하이테크센터 가면 잡아 준다고들 하지만 하이테크센터는 당일 예약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예약을 해도 몇 주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또 블루핸즈와 달리 전국에 몇 곳 없기에 날을 잡고 여행 가듯 다녀와야 한다.
인터넷과 유튜브에 보닛 혹은 후드 단차를 검색해 보면 보닛 후드 조정에 대한 여러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 하지만 내용은 모두 보닛 앞쪽에 붙어 있는 '후드오버슬램'이라는 고무 파츠를 돌려 높이를 맞춰주는 내용뿐이다.
최근 출시된 차량들의 경우 이런 후드오버슬램들이 보닛 앞쪽에 달려 있다. 보닛 앞쪽에서만 단차가 발생했다면 이 고무들을 잘 돌려서 맞춰 줄 수 있겠지만 뒷 쪽 라인에서 발생 한 단차는 고무를 아무리 돌려도 반응이 없고 오히려 후드 앞쪽만 들려 서 없던 단차도 생길 수 있다.
나의 솔렁이는 아래 사진에서 처럼 차를 전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후드 왼쪽은 살짝 들려 있고 오른쪽은 내려와 있었다. 뒤 쪽 라인에서 차이가 심했기에 후드오버슬램만으로는 도저히 단차를 맞춰 줄 수가 없었다.
뒤쪽 라인의 단차를 맞춰 주기 위해서는 후드 뒷 쪽에 있는 후드 단차 조정용 볼트를 이용해야 한다. 단차 조정용 볼트는 보닛 쇼바를 지탱하는 흰지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볼트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보닛 높이가 내려가고 반대로 왼쪽으로 돌리면 보닛이 올라온다. 조금만 돌려도 생각보다 높이가 많이 변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1/4 정도 원하는 방향으로 돌려 본 후 후드를 닫고 높이를 확인해 본 후 반복작업을 통해 단차를 조정하기를 추천한다.
집에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플라이어를 이용하여 조정해도 되지만 볼트 위치가 스패너 사용이 어려운 부위라 12mm 소켓렌치와 플렉시블 어댑터를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나의 솔렁이는 왼쪽은 내려주고 오른쪽을 들어주었다. 작업 후 전과 비교하여 좌우 차이가 많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다. 단차 조정용 볼트로 단차 조절 후 앞쪽 후드오버슬램도 살짝 돌려서 후드 앞쪽 좌우의 미세한 차이도 맞춰 주었다.
보기 전까진 몰랐는데 한 번 보이기 시작하면 계속 보이는 단차, 하이테크 대기 걸고 기다리며 스트레스받지 말고 집에서 쉽게 조정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