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동형 Jun 19. 2020

18.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콘텐츠 기획의 시작

시대적 상황과 국내외 현황, 트렌드를 바탕으로 이제 본격적으로 콘텐츠 기획을 위한 프로세스 별 개념 및 세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런데 콘텐츠를 기획하려면 제일 먼저 무엇부터 알아야 할까요    

기획의 기본 시스템 구축을 위해 콘텐츠 조직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콘텐츠를 기획을 하려면 가장 먼저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조직’을 살펴봐야 합니다.

콘텐츠를 둘러싼 국내외 환경 분석, 시장조사, 예산 체크 및 확보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할 것은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조직에 대한 분석과 이해입니다. 조직에 대한 분석과 이해란 추진할 프로젝트 콘텐츠 기획과 관련하여 관련된 국내외 관련 회사와 업체 등 기획에 필요한 전체 조직을 말합니다.

조직의 분석과 이해는 콘텐츠의 생산, 유통, 판매하는 회사의 조직을 살펴보며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를 모색해야 합니다.

작은 업무기획부터 대형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에 기획자를 중심으로 관련된 회사, 계열사, 연관 업체 등 정책, 인력, 지원, 마케팅, 판매, 서비스, 고객상담 등 전방위적인 조직체계를 감안하고 기획을 실시해야 합니다.    

조직을 정확히 알고 콘텐츠를 기획해야 만이 관련된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검토하며, 원활히 추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기획할 콘텐츠를 중심으로 관련된 조직의 체계를 살펴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밑그림을 그린 후 기획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중심적이며 시장환경에 맞춘 기획을 위해서는 동종업종의 조직도 및 최근 주목받는 이종업계의 국내외 조직도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동종업종 및 다른 업계를 살펴볼 때는 1위 회사를 꼭 참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애플, 구글, 페이스북, 디즈니 등 세계 유명 콘텐츠 기업들의 조직도를 살펴보고 관련된 국내 기업들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며 유기적이고 창의적인 조직 구성을 생각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조직에 대한 이해를 한 뒤에는 본격적으로 콘텐츠 기획을 해야 합니다.

다음은 콘텐츠 기획 프로세스입니다. 콘텐츠 기획을 위해서는 프로세스를 정확히 파악하고 단계별 개념에 맞추어 기획을 해야 합니다. 기획을 위한 프로세스는 “시장조사 → 아이템 선정 → 아이디어 차별화 → 스토리텔링-기획”에 이르기까지 총 5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성공하는 콘텐츠 기획은 국내외 콘텐츠 시장을 조사를 제일 먼저 하고, 이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새롭게 기획할 콘텐츠의 아이템을 선정합니다. 아이템은 아직 가공되지 않은 순수한 현장의 정보이므로 이를 차별화하기 위해 트렌드, 고객, 경쟁자를 고려하여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아이디어로 가공한 후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시기와 계절감을 살려 바이럴이 될 수 있는 스토리텔링화를 시킵니다. 예를 들어 1인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미디어 시장 및 유튜버들의 콘텐츠 조사를 통해 새롭게 제작할 콘텐츠 아이템을 선정하고 이에 아이디어를 더해 기존 1인 미디어와 차별화하며 재미있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위해 스토리를 만들고 향유자들이 참가하여 즐길 수 있도록 테스트를 거친 후 미디어를 운영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17. 문화콘텐츠 산업과 CPN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