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훌리아 Oct 23. 2015

나의 모태는 순정만화다.

만화와 함께한 인생

나의 모태는 순정만화다.



순정 만화의 ‘순정’은 사전적인 의미로 ‘순진한 마음, 참되고 맑은 사랑’을 뜻한다.


만화를 어디부터 얘기해야 할까? 90년대 황미나의 <굿바이 미스터 블랙>을 꼭 읽어야 한다고 말하던 친구가 생각난다. 만화 좀 본다면 꼭 봐야 한다고 했던가? 이제 15살 중학생이 했던 말이다. 공부는 학원이 알아서 해줬고 나의 정신은 온통 만화에 빠져 있었다. 만화대여점을 이제는 찾기 어렵지만 그땐 가장 호황기가 아니었을까 싶다. 살던 동네에서도 멀었고 반납할 땐 친구를 괴롭혔다. 그 친구 아직도 그 얘길 한다. 자신이 한몫했다고... 지워주고 싶은 기억이다... 여러 면에서 이기적으로 읽었다.


<꽃보다 남자>와 <슬램덩크>가 일본 만화로 빠져드는 원조격이었을까? 그 전에는 한국 작가의 만화를 주로 읽었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일본 만화만 읽었다. 강경옥 <레드땅>, 김진 <바람의 나라>, 김혜린 <불의 검>, 나예리 <네 멋대로 해라>, 박희정 <호텔 아프리카>, 원수연 <풀 하우스>, 한승원 <프린세스>, 신일숙 <리니지>, 천계영 <오디션> 한국만화는 간간이 계속 읽었었다. 천계영 작가의 <하이힐을 신은 소녀> <예쁜 남자>, 박소희 <궁>, 이현숙 <새비지 가든>, 전진석 <춘앵전>, 조주희 <밤을 걷는 선비> 등이다. 인기 있는 만화는 드라마화되고 있는 듯 싶다.


 


내가 좋아하는 한국순정만화 1~10




사회인이 된 이후로도 꽤 오래도록 만화를 봐왔다. 괜찮은 그림체와 스토리면 가리지 않고 읽었다. 장르 불문하고 읽었다. 그래도 가장 좋아하는 건 순정만화다! 이제는 회상하는 정도에 지나지 않게 되었지만... 정말 볼 만큼 봤다. 재독은 기본이고 잊혀지면 그냥 또 읽었다. 이렇게 얘기하면 참 정신나간 사람처럼 보여서 부끄럽다. 그 시간에 공부안하고 일안하고 어디 좀 모질한 것 같이 살았던 거 아닌지 의심이 간다.


나처럼 만화를 좋아했던 친구의 말이 가슴팍에 꽂히기도 했다. 텅 빈 방에 홀로 웃고 있는데 자신의 모습을 자신이 인식했던 순간 너무나 처량했다고 한다. 어쨌거나 그런 시간에 책을 읽긴 읽었다. 낙오자가 되려고 했던 건 아니지만 개인사가 그렇게 개입되었다. 뚜렷한 목표를 향해 달려가지 못했던 나의 처량한 모습이 겹쳐진다면 겹쳐졌을지도 모르겠다. 그런 나날에 내 모습따윈 기억나지 않아서 다행이다. 그저 즐거웠던 기억이 더 크다.


순정만화를 그렇게 읽었는데 사랑은 순정만화같지 않아서 멋쩍다. 완벽함이 이토록 결여된채로 사랑이란게 시작이 되었다. 배운 지식 어디에다가 써먹었는지 모르겠다. 그저 순진했다. 순정만화에 나오는 악녀같이 능수능란 대처 좀 해봤더라면 덜 억울할텐데 실전에서 너무 부족했다. 만화는 나에게 이상적인 순수한 사랑을 배우도록 했다. 잊지 말아야지 기억해야지가 먼저였다. 




내가 좋아하는 일본순정만화 작가와 대표작




내가 너무 좋아하는 작가와 작품은 유미 타무라<바사라>, 카오루 타다<장난스런 Kiss>, 에미코 야치<내일의 왕님>, 아케미 요시무라<장미를 위하여>, 미오코 사노<네가 없는 낙원>, 요코 카미오<꽃보다 남자>, 사토리 마키무라<맛있는 관계>, 카오루 모리<엠마>, 후요미 소료<마르스>, 히사야 나카조<아름다운 그대에게>, 아이오 사키사카<스트롭 에지>, 미츠바 다카나시<홍색 히어로>, 토모 마츠모토<KISS>, 치야 토리코<클로버>, 미카 야마모리<한낮의 유성>, 마리 오자와<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음악>, 오바타 유키<우리들은 있었다>, 아시하라 히나코<모래시계>, 스에츠구 유키<ONLY YOU>,  반리 히다카<세상에서 제일 미워>, 시이나 카루호<너에게 닿기를>, 나카하라 아야<러브 콤플렉스>, 미코토 아소우<GO!히로미GO!>, 시노하라 치에<하늘은 붉은 강가>, 마리코 나카무라<GIRL BOY> 여기까지 베스트 25다.


제목만 봐도 즐겁다. 이런 식으로 찾아서 기억해 내는 것도 사실 어려웠다. 블러그에 한번 정리하고 나니 내가 좋아했는 걸 쉽게 알아볼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고 해서 다 기억하는 것도 아니다. 그냥 잊혀져버린게 훨씬 많다... 그런 것들이 다소 아쉽다. 여성과 아이, 학창시절, 가족에 관한 사랑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소재의 순정만화다.




내가 좋아하는 일본순정만화 베스트 1~15


내가 좋아하는 일본순정만화 베스트 16~25




장르를 가리지 않고 보았던 만화는 내속에 기질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이런 이야기와 전혀 상관 없는 남자의 이야기! 나는 무척 이런것에도 매료되었다. 액션과 코믹, 스릴러, 스포츠, 환타지, 역사물, 공포 장르불문이다!


다케히코 이노우에<슬램덩크, 배가본드>, 미츠루 아다치<H2, 러프, 터치 등>, 토모코 니노미야<노다메 칸타빌레, 주식회사  천재패밀리, 그린>, 나오키 우라사와<20세기 소년, 야와라>, 카츠토시 카와이<캠퍼스 라이벌, 몽키 턴>, 켄지 하마오카<괴짜가족>, 미나코 나리타<내츄럴, 사이퍼>, 시미트 레이코<비밀, 월광천녀>, 신지 마카리<용오>, 지로 니타<고고한 사람>, 요시다 아키미<바나나 피쉬>, 후나토 아카리<언더 더 로즈>, 해럴드 사쿠이시<BECK>, 야마모토 히데오<호문쿨루스>, 미우라 켄타로<베르 세르크>, 다카하시 루미코<이누야샤>, 키시모토 마사시<나루토>, 아라카와 히로무<강철의 연금술사>, 노리히로 야기<클레이모어>, 오쿠 히로야<간츠>, 오바 추구미<데스노트> 등이 있다.





내가 좋아하는 일본 만화 베스트 13
내가 좋아하는 일본  환타지 만화 베스트 10




작가와 작품을 보면 시대가 점점 가까워진다. 세련된 이미지가 눈에 보이기도 한다. 그렇지만 여전히 좋아하는 작품은 변함이 없다. 그 사실이 중요한 것 같다. 잊히지 않는 것... 내 기억에 남는 것... 요즘 만화도 무척 궁금해진다... 다시 보고 싶은 만화^^




By 훌리아

http://roh222.blog.me/220152212590


https://brunch.co.kr/@roh222/399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은 사랑으로 끝이 나는 것이 아니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