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자처럼 생각하기 – 제이셰티
많은 현대인들은 하루 24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바쁘게 살아간다. 먹고 살기 위해서, 또 내 인생의 성공을 위해 열심히 살아가지만 항상 마음 한 구석이 허전하다. 행복을 추구하지만 왜 이리 더 불행하고 우울해지는지 이유를 알 수 없다. 돈을 많이 벌거나 명성을 갖추어도 결국 자살하는 연예인들이 많아지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많은 사람들이 질투, 분노, 원망, 불행, 만성피로 등에 시달리면서도 여전히 부와 명예에 집착한다. 마음이 늘 불안하기 때문에 술이나 유흥 등 중독에 빠지기도 한다.
저자 제이 셰티는 전직 승려로 3년을 수행하고, 현재 마음챙김 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욕심을 너무 부리지 않고 나만의 평화롭고 목적있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수도자처럼 생각하는 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제목을 보고 ‘수도자’의 뜻을 찾아보니 ‘종교를 믿고 금욕적인 생활을 하며 종교적인 수련을 하는 사람’ 라고 나온다. 결국 현대인들이 고통받고 있는 많은 감정들 즉 자존심, 욕정, 시기, 불안, 원망, 분노 등에서 자유롭게 살기 위해서는 마음의 평화를 잘 다스리는 수도자의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수도자의 마음을 가지기 위해서 저자는 우선 마음의 평화를 위해서 호흡과 명상을 잘해야 하고, 다음 세 단계를 거치면 된다고 설명한다. 첫 번째는 놓아주기다. 우리 주변을 둘러싼 장애물,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둘째로 목적을 가지고 자신 있게 나만의 삶을 찾아 주체적인 의사결정을 내린다. 그것을 통해 성장한다. 마지막으로 그렇게 찾은 나의 사명, 지식과 경험을 세상의 타인과 나누고 봉사의 기쁨에 감사하자. 이런 자세가 저자가 말하는 행복을 좇지 않고 자신의 인생을 편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이다.
저자는 결국 목적있는 삶을 살기 위해 11가지의 기술을 본문에서 제시하고 있다. 정체성, 부정적인 생각, 두려움을 놓아주는 의도, 목적, 루틴, 마음, 자존심을 변화시켜 감사, 관계를 갖춘 후 마지막 봉사로 이로움과 행복을 찾는 것이 그것이다.
“루틴은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반복적이어서 지루해지는 것이 아니라 같은 곳에서, 같은 시간에, 같은 일을 하면 창의성을 발휘할 여지가 만들어진다.”
독서와 글쓰기, 몇 가지를 더 추가하여 루틴을 만들고자 한다. 매일 조금씩 무엇인가를 하는 것이 지루할 수 있지만, 그것이 습관이 되면 무기가 된다. 계속 반복적으로 포기하지 않고 하면 저자가 말하는 수도자들처럼 집중력과 몰입을 할 수 있다.
“순간을 판단하지 마라. 무언가에 나쁜 일이라는 꼬리표를 다는 순간, 우리의 마음은 그렇게 믿기 시작한다. 그러지 말고 차질이 생기면 감사하게 생각하라. 인생이라는 긴 여정이 자신만의 속도로, 자신이 원하는 구불구불한 길로 가는 것을 허락하라. 우주는 당신에게 또 다른 계획을 준비했을지 모른다.”
나쁜 일이 일어났다고 그 순간에 모든 것이 끝났다고 속단하지 말자. 해고를 당하고 나서 앞으로 계속 나쁜 일만 일어날 거라고 믿었다. 정말 나쁜 일만 일어났고, 한없이 가라앉았다.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그래도 살아있음에 감사했다. 인생이라는 긴 여정에서 실패는 하나의 성장과정이라 믿었다. 남들처럼 순탄하지 않지만 구불구불한 길이라도 앞으로만 나갈 수만 있다면 다행이라고 여겼다. 우주는 나를 위해 또다른 계획을 준비했다. 작가라는 길을 만들어 주었다. 불과 10년전만 해도 생각하지 못했는데, 다른 인생을 살게 되었다.
오랜만에 400페이지가 넘는 책인데, 정독하면서 읽었다. 많이 보던 자기계발서 이야기지만, 저자의 경험과 기존에 있던 고대의 지혜와 현대 과학 지식을 잘 버무려서 읽기가 편했다. 또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명상법도 순서대로 잘 설명되어 있다. 특히 만트라 명상 방법이 유익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현대인들이 생존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그만큼 불안이 가중되고, 마음은 편치 못하다. 이런 기회에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자신의 마음부터 챙기면서 놓아두고 잠시 쉬어가면서 앞으로의 인생을 다시 설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지금 불안하다면 이 책을 통해 수도자처럼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수도자처럼생각하기 #제이셰티 #수도자 #목적있는삶 #베스트셀러 #매일쓰는남자 #마흔의인문학 #자기계발 #서평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독한소감> 책 한번 읽어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