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과 문장사이 – 이은대
나의 글쓰기 사부님 이은대 작가의 여섯 번째 책이 나왔다. 이번에는 에세이 장르다. ‘모든 순간이 문장이다.’ 와 ‘단 하루도 놓치고 싶지 않았습니다.’ 라는 부제가 눈에 띈다. 저자는 내가 6년 넘게 매일 책을 읽고 글을 쓸 수 있게 만들어준 은인이다. 30대 후반 여전히 현실은 시궁창이고, 보이지 않는 미래는 불안했다. 마흔이 되기 전에 성공하고 싶었지만, 인생은 내 마음대로 풀리지 않았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인생의 방향을 정할 수 없던 그 찰나에 만났던 저자의 글쓰기 수업! 2016년 10월 서울에서 사부님의 서울 1차 수업은 나에게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다.
‘누구에게 잘 보여주기 위해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내 일상을 쓴다. 책이 많이 팔려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어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내 인생의 이야기를 책에 담아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
나는 저자에게 글쓰기와 함께 인생의 본질까지 함께 배웠다. 사부님의 가르침대로 매일 내 일상을 조금씩 썼다. 노트에도 쓰고 블로그에도 같이 올려 포스팅했다. 글을 쓰면서 나 자신을 돌아보기도 하고 많은 위안을 얻기도 했다. 그렇게 마흔이 되어 만난 읽고 쓰는 삶 덕분에 인생은 많이 달라졌다.
다시 한번 이 책을 통해 잠시 잊고 지냈던 저자 아니 사부님의 글쓰기 철학을 다시 한번 느끼고 싶었다. 이번 책에서 일상을 어떻게 글로 담을 것인가에 대한 사부님의 고민이 진하게 느껴지는 듯 했다. 한 꼭지씩 읽을 때마다 사부님의 인생 경험과 거기서 느낀 감정, 사색을 통해 가치들이 잘 표현되었다.
“작가로 살아가는 사람이 드물다는 사실은 아쉽다. 글 쓰는 삶을 함께 하자고 시작한 일인데, 정작 안타 하나로 구장을 떠나는 선수가 많았다.”
책을 한 권 내고 글을 쓰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저자 말대로 안타 하나 치고 구장을 떠나는 격이다. 내가 생각하는 작가는 책을 내지 않더라도 매일 조금씩 글을 쓰는 사람이다.
“생각 바꾸는데 돈 드는 거 아니다. 그릇 키우는데 시간 걸리는도 아니다. 지금 탁 마음 바꾸면 그걸로 충분하다. 변화는 늘 마음가짐에서 비롯된다.”
여전히 우유부단한 성격을 버리지 못한다. 술을 끊어보자고 마음먹어도 또다른 핑계를 대고 마시는 나를 본다. 운동과 재테크 공부는 하자고 마음먹었는데 역시 손을 놓고 있다. 감정소모가 많은 인간관계의 끈을 놓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냥 단순하게 생각을 바꾸고 그릇을 키우면 그만인 것을.
“글쓰기는 노동이다. 두 손을 움직여 백지를 채워나가는 단순하지만 정직한 문장 노동이다.”
정말 글을 쓰는 행위는 노동이다. 손도 움직여야 하고, 눈도 따라가야 한다. 머리로 어떤 단어와 문장을 쓸지 계속 고민해야 한다. 그래도 손과 눈, 머리가 삼위일체가 되어 정직하게 끝까지 쓸 수 있는 노동이라 표현에 참 공감했다.
“텅 비어 있던 오늘이 한 줄씩 채워진다. 나는 무엇을 보고 들었나? 나는 누구를 만났으며 어떤 일을 겪었고, 어떤 감정을 느꼈는가?”
저자 말대로 그냥 일상에서 글감을 찾는다. 오늘 누굴 만났는지, 무엇을 보고 어떤 소리를 들었는지, 어떤 경험을 했는지, 거기서 내 감정은 어땠는지, 어떤 책을 읽고 감상을 남기는지 등등 그냥 생각나는 대로 써보는 것이다. 일상 자체가 글쓰기다.
“잘 쓰기 위해서는 일단 써야 한다. 글을 쓰고, 자신이 쓴 글을 읽고, 못 쓴다는 사실을 눈으로 확인하고, 고쳐 쓴다. 다시 고쳐 쓴다. 다시 고쳐 쓴다. 이것이 글쓰기다.”
내 기준에서 글을 어제보다 오늘 더 잘 쓰고 싶다면 저자 말대로 일단 써야 한다. 그렇게 양을 채워서 끝까지 쓴다. 잘 쓰던지 못 쓰던지 일단 끝까지 쓰는 게 중요하다. 초고를 완성하면 계속 고치고 또 고치다 보면 글이 좋아진다. 그게 글쓰기가 맞다.
오랜만에 유쾌하고 때론 담담한 에세이 한 편을 재미있게 읽었다. 역시 저자의 글에는 인생의 철학과 해학이 고루 담겨있어 읽고나면 긴 여운이 남는다. 에필로그 마지막에 있는 구절처럼 일상에서 어떤 경험이든 이야기로 승화하고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가장 쉽게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한다. 이 책을 통해 오늘 일상을 한번 문장으로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일상과문장사이 #일상 #문장 #이은대 #바이북스 #책리뷰 #북리뷰 #베스트셀러 #매일쓰는남자 #마흔의인문학 #자기계발 #서평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독한소감> 책 한번 읽어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