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투자자들 – 조슈아 브라운, 브라이언 포트노이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 직장을 다니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다 보니 빨리 돈을 벌어 부를 일구어 은퇴하고 싶은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돈을 벌고 모으고 투자하는 방법도 사람마다 다 다르다. 많은 책들은 투자를 이렇게 해야 한다 라는 방법만 알려준다. 그러나 실제로 사람들이 어떤 포트폴리오에 투자하고 관리를 하며 성과가 났는지 사례를 보여주는 책은 많지 않다. 이 책은 25명 전문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와 투자 방법을 공개했다.
이 책에 나오는 25명의 저자들은 타인의 재산을 불려주고 더 풍요롭게 해주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돈을 불리는 방법은 많이 알고 있다. 수입보다 지출을 적게 하라. 결혼 전에 수입의 50%는 저축해라. 미리 저축하고 남는 것으로 생활해라. 네 개의 통장으로 쪼개어 생활비를 써라. 등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것을 실천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도 많다. 사람의 성향에 따라 투자하는 방법도 다 다르다. 위험을 무릅쓰고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는 사람도 있다. 나도 이론은 알고 있지만 충동구매가 강해서 돈을 잘 모으지 못한다. 소심하여 주식도 우량주만 가끔 사는 편이다.
“돈과 관련된 삶에 대한 나의 생각은 단지 투자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벌고 쓰고, 모으고 빌려주고 베푸는 등의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즉, ‘행복한 삶을 위한 자금’이라는 개념으로 정리된다. 내게 진정한 부란 나에게 의미 있는 인생을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 능력은 그저 돈을 많이 갖고 있거나 많은 것을 소유하고 있는 것과는 매우 다르다. ‘행복한 삶을 위한 자금’은 아내와 세 아이들에게 누리게 해주고 싶은 삶의 정신적 기준이 된다.”
신성진 대표의 <머니 프레임>에 나오는 개념과 비슷하다. 돈은 벌고 쓰고 불리고 나누어야 그 가치를 다할 수 있다. 이런 4가지 개념을 실제 생활에 적용해 보는 중이다. 지금도 여전히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것은 아니지만, 위 구절대로 나에게 의미 있는 인생을 지불하기 위해 노력하려고 한다. 나도 가족의 행복한 삶을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오늘도 내일도 뛰어보고자 한다.
“내 투자 철학은 절제력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요약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전략은 내가 추구하는 기업가 정신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런 방식의 투자는 열매를 맺게 될 씨앗을 뿌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내가 가장 약한 부분이 절제력이다. 술을 마셔도 취하는 일이 많았다. 돈을 가지고 있어도 충동구매가 심하다. 절제를 잘해야 생활이 윤택해지는데, 여전히 실천이 어렵다. 돈이나 인생에서도 투자 전에 절제를 먼저 생활화해야겠다. 인내와 절제가 결국 큰 성과를 가져온다.
“돈과 부의 축적은 몸의 혈액 순환과 마찬가지로 작용한다. 어떤 사람이 시종일관 돈에 대해서 걱정하기만 하고, 위험과 손실에 집착한다면, 또 인색하게 굴고, 베풀지 않으며, 의심을 품고, 수수료에 신경 쓴다면, 몸의 팔다리에 압박붕대를 감아 놓는 것과 다름없다.”
위 구절을 보면서 부끄러웠다. 지금의 내 모습이 그렇다. 돈에 대해 초연해진다고 하면서도 늘 돈에 대해 전전긍긍한다. 일을 하다가도 잠을 잘때도 시종일관 돈에 대해 걱정만 한다. 가을에 이사가는 데 또 큰 돈을 빌려야 하는 압박감도 크다. 지금 있는 빚도 다 청산을 못해서 머리가 아프다. 그렇다 보니 가끔 인색하게 굴거나 베풀지 않을 때도 있다. 앞으로 돈에 대한 관점을 바꾸어 보려고 계속 노력하고 있다.
“내 고객과 그들의 소중한 가족에게 나는 네 가지‘C’를 약속한다. 명료함Clarity, 자신감Confidence, 통제권Control, 용기Courage이다. 고객들은 자신이 무엇을 선택할 수 있는지 명료하게 알 수 있다. 나는 고객이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기를 바란다.”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감과 용기를 가지고 명료하게 자신의 통제권을 가져야 한다. 투자도 결국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에 따른 이익과 손실도 내가 다 감수해야 한다. 돈도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25명 저자들의 투자 방법과 포트폴리오, 투자 철학 등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그 중에 나에게 맞는 방법을 다시 정리하여 투자 방식을 적용해 보려고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중요하다. 돈만 좇는 삶은 지양해야 하지만, 그래도 돈이 없는 인생은 더 비참하다. 이 책을 통해 각자에게 맞는 투자 방식을 골라 더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길 바란다.
#이웃집투자자들 #조슈아브라운 #브라이언포트노이 #이너북 #에세이 #책리뷰 #북리뷰 #베스트셀러 #매일쓰는남자 #마흔의인문학 #자기계발 #서평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독한소감> 책 한번 읽어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