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단무지 법칙 – 행운둥빠
저자 행운둥빠님과 처음 인연을 맺게 된 것은 작년 여름 박현근 코치님 톡방 초청 강의가 끝난 후 내가 운영하는 오픈 채팅방에서다. 그 후로 매일 아침 일찍 인사와 좋은 글을 남겨준 저자에게 참 감사했다. 처음 나에게 실패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써도 되는지 물어보길래 <미친 실패력> 책을 권했다. 그 책을 읽고 나서 저자도 블로그에 자신의 실패 이야기를 올린 것으로 기억한다. 오프라인에서도 한 번 만난 적이 있는데, 내가 느낀 그 선한 이미지가 그대로였던 걸로 기억한다.
그가 운영하는 오픈 채팅방에도 참여하고 있는데,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는 부지런함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 자기계발, 취업 멘토링 등 박학다식하면서도 선한 이미지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저자의 삶이 궁금했다. 그 궁금증을 풀기 위해 이 책을 통해 풀어보기로 했다.
“내가 어떤 회사를 다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그 회사를 어떻게 다니느냐가 중요했다.”
17년 동안 많은 이직을 했다. 어떤 회사를 다니는 것에 초점을 둔 시간이었다. 관점이 달랐다. 어떤 회사를 다니든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내가 그 회사를 어떻게 다니느냐가 중요했다. 임금체불 등의 이유를 제외하고 힘들면 포기하고 도망쳤다. 마흔이 넘어서야 지금 회사에서 6년째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두려운 것은 내 가족을 지키지 못하는 것이다.”
인생의 나락으로 떨어진 30대 중반에 나는 참으로 무능한 가장이었다. 나밖에 모르는 이기주의자였다. 아내와 첫째아이를 내팽겨치고 나 혼자 세상 끝난 것처럼 살았다. 참으로 못난 남편이자 아빠였다. 무슨 일이 있어도 내 가족은 내가 지켰어야 했는데. 이제는 어떤 일이 있어도 내 가족은 끝까지 지키기 위해 어떻게든 노력할 생각이다. 저자의 이 한 구절에 울컥했다.
“미라클 모닝을 왜 하는지, 왜 해야만 하는지는 스스로 생각하고 내 삶의 목적을 위한 미라클 모닝을 계획하면 좋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새벽기상을 한다. 나도 몇 번 새벽기상을 해봤지만 잠이 많아서 작심삼일하고 실패한다. 그런데 누가 하니까 아무 생각없이 따라하는 사람도 있다. 아침형 인간이 되는 것이 무조건 좋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질문하고 필요하면 시작하는 것이 맞다. 저자가 말한 이 구절도 참 공감했다.
“행동해라. 완벽한 준비 따위는 잊어라. 그런 것은 세상에 없다...행운은 행동하는 운명만 잡을 수 있다.”
행운은 행동하는 운명이란 말이 참 와 닿았다. 얼마전에 읽은 <운의 비밀>이란 책에서도 결국 자신의 운은 자신이 얼마나 실행하고 움직이느냐에 따라 만들 수 있다고 했다. 저자는 이미 매일 자신의 운명을 바꾸면서 운을 불러들이고 있다. 되고 싶고 하고 싶고 갖고 싶은 것이 있다면 일단 시작하자. 그리고 계속 행동하다 보면 언젠가는 이루어진다.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은 나만의 길이다. 다른 사람의 말은 신경쓰지 말고 내 길만 가면 된다. 그리고 그냥 증명해내면 된다. 내가 가는 길이 옳았다는 것을..”
지금까지 타인의 말에 많이 흔들리면서 살아왔다. 누군가가 내가 못하는 것을 하면 불안했다.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다른 사람의 비아냥과 무시는 듣지 않고 내가 하는 일에만 집중했다. 그렇게 읽고 쓰면서 소기의 목적은 조금 이루어냈다. 무엇보다 기쁜 것은 내가 가는 길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하던 순간이다. 그냥 나의 길을 가면 된다.
“단무지. 단순, 무지, 지속.. 그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무식하게 지속하는 힘이 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말이자 운영하는 오픈 채팅방의 이름과 같다. 저자도 단무지 정신으로 실패하고 힘든 2030 시절을 극복했다. 나도 마찬가지다. 단무지 정신만 있다면 인생에서 못 이룰 것이 없다고 본다. 당장 시작해서 단순하게 무식하게 지속하다 보면 내가 원하는 성공을 이룰 수 있다.
마지막 장을 덮고 난 뒤 잠시 눈을 감았다. 평탄하게 살아왔을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정반대였다. 정말 남이 할 수 없는 많은 경험과 실패를 하며 얼마나 마음고생하고 힘들었을지 상상이 가지 않는다. 그래도 그 실패 안에서 포기하지 않고 배우고 자신을 성장시킨 저자의 인생 스토리를 보고 다시 한번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이제는 꽃길만 걸을 저자의 인생을 같이 응원한다. 인생에 되는 일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읽고 얼마나 자기 자신이 노력했는지 한번 돌아보는 것은 어떨까?
#인생의단무지법칙 #행운둥빠 #더로드 #자기계발 #인생 #책리뷰 #북리뷰 #베스트셀러 #매일쓰는남자 #마흔의인문학 #자기계발 #서평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독한소감> 책 한번 읽어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