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주의자를 위한 철학 – 오석종
세상은 참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인류 역사상 20세기를 지나 현재 2021년까지 120년간의 변화가 기원전부터 시작된 수천년의 변화보다 그 속도는 비교할 수 없다. 좀 더 세상은 편리하게 바뀌고 있지만 그에 따른 인간은 점차 소외감을 느낀다.
소통이 점점 사라지고 개인주의적 사회로 변해가고 있다. 또 성과 위주의 분위기와 돈이면 다 된다는 논리가 세상을 지배하다 있다. 빈익부 부익부 현상이 점차 심각해지고, 젊은 층에서 아무리 노력해도 사다리를 올라갈 수 없다 라는 현실에 부정하고 있다. 또 바쁘게 살아가다 보니 이렇게 사는 것이 맞는지 늘 인생에 대한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고전을 읽거나 철학, 인문학을 통해 철학자의 사상을 공부한다.
세상은 변하고 있지만 수천년 동안 변하지 않는 보편적인 진리가 바로 철학이다. 사랑, 행복, 출생, 죽음 등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이 철학들이 현재의 시대상을 담고 있지 못하자 그저 잔소리처럼 들리기도 한다. 저자는 고리타분한 옛날 사람들의 이야기가 과연 지금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지에 대한 고민부터 이 책을 통해 시작한다.
지금까지 통용되던 그 상식이 이 사회에서 깨질 수 있고, 또다른 관점에서 보는 새로운 관점의 철학이 다시 등장할 수 있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그저 예전 철학을 아무런 비판없이 생각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도 좋지 않고, 현실에 맞게 철학도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이 말하는 메시지라고 볼 수 있다.
“삐삐-피처폰-스마트폰으로 이어지는 역사를 통해 기술이 어떻게 보완되고 혁신되어 왔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이처럼 철학자들이 앞선 철학자들의 사상을 어떻게 극복하고 보완했는지를 살펴본다면 철학 고전의 지혜를 우리 시대로 끌어오는 일도 가능하다. 철학적 탐구의 핵심은 철학 그 자체가 아니라 ‘철학 사상의 업데이트’에 있다는 사고의 전환이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하다.”
이제는 철학도 시대상을 반영하여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시대상을 반영할 수 있어야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도 되고 위로도 줄 수 있다. 나도 이 방법이 맞다고 생각한다. 옛 고전에 나오는 성인들의 지혜를 현재 시대에 맞게 잘 해석하면 더 좋은 철학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우리는 타인을 배려하고 겸손해야 한다는 ‘약자의 도덕’을 믿으면서도 우월한 지위를 쟁취하기 위해 ‘강자의 도덕’에 따라 경쟁에 뛰어든다. 오늘날 개인은 다른 사람들을 제치고 나아가야 하는 강인함과 내가 제친 사람들의 슬픈 마음까지 보살펴야 하는 배려심, 이 상충하는 두 가지 태도를 갖추기를 강요받는다.”
현재 사회는 경쟁이 불가피하다. 약자를 배려한다고 하지만 결국 그들을 짓밟고 올라서야 살 수 있는 아이러니한 시대에 살고 있다. 타인을 이긴 후 도태되고 버려진 약자를 슬프게 바라봐야 하는 모순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해 볼 시점이다.
“오늘날 성과사회의 노동자들은 성공, 진급, 커리어, 인센티브를 위해 자발적으로 일한다. 희망찬 동기부여는 노동자를 능동적으로 만든다. 강요된 노동은 사람을 밑바닥까지 태우지 못한다. 하지만 자발적으로 열중하는 노동의 끝은 노동자가 자기 자신을 부수는 결말에 이른다. ‘번아웃 증후군’은 컨베이어벨트 앞의 노동자에게 서는 찾아볼 수 없던 병이다.”
자발적으로 자신의 목표와 성공을 위해 또 성과를 내기 위해 일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 사회다. 누가 시키지도 않은데 더 열심히 한다. 잘되면 더 열정이 넘치지만, 잘되지 않으면 번아웃이 온다. 나조차 그렇다. 조화와 균형이 필요한 철학이 필요한 시점이다.
참으로 기발한 책 한권을 읽었다. 오래된 철학에서 변조가 필요하다는 주장 아래 논증, 예시, 결론 등의 구성방식으로 쉽게 잘 읽혔다. 결국 저자도 우리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철학이 같이 했으면 좋겠다 라고 마지막에 주장한다. 하지만 철학 내용을 일상의 언어로 설명하고, 현재 사례를 찾아서 그 철학을 적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이 방법을 통해 지금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철학 사상과 내용을 찾아보고자 한다. 철학과 인문학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한 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현실주의자를위한철학 #오석종 #인문 #자기계발 #웨일북 #고전 #인생 #책리뷰 #북리뷰 #베스트셀러 #매일쓰는남자 #마흔의인문학 #자기계발 #서평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독한소감> 책 한번 읽어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