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도 문해력이 필요하다

초등 문해력 수업 – 김윤정

by 황상열

가히 문해력 열풍이다.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공지능 AI가 등장하면서 인간이 할 수 있는 기존 직업들이 사라지고 있다. 인공지능이 사람을 능가하고, 방대한 빅데이터를 통한 분석으로 앞으로 일어나는 미래 현상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사람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짚어낸다.


이전처럼 단순하게 지식을 주입하고 달달 외우고 쌓는 시대는 지났다. 모든 학문 분야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서로 융합되고 있다. 앞으로는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학문이나 지식을 융합하여 나만의 생각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창조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스스로 고민하고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읽고 쓰면서 이해하는 “문해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내가 쓴 <지금 힘든 당신, 책을 만나자!>에서도 언급했지만 문해력을 키우는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이 바로 독서다. 이 책은 이런 문해력을 집에서 부모가 책읽기로 키워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가이드 북이다.

photo-1610500796385-3ffc1ae2f046.jpg

저자는 문해력을 키우는 데 있어 만 4살 이전에는 많이 들려주는 방법으로 언어적인 자극을 주는 것이 좋다고 주장한다. 만 4살이 지나면서 말하는 능력이 커지면서 여러 가지 말놀이로 자연스럽게 글과 친해지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후 학교에 들어가는 초등학교 1~2학년에 맞춤형으로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면 문해력이 좋아진다고 강조한다.


“아이가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도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다면 문해력부터 점검해 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문해력이 떨어지면 글 해석이 안 돼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지경에 처하거든요. 뭘 물어보는지 이해할 수 없으니 시험을 잘 보지 못할 수밖에요. 또 시험 문제를 이해했다고 하더라도 문해력이 낮으면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이나 글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합니다.”


가끔 8살된 둘째아이가 문제집을 풀 때 나나 아내를 부른다. 분명히 글을 읽었는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를 못할 때 물어보려고 부른 것이다. 글에 대한 해석이 되지 못하니 문제 자체를 풀 수가 없다. 하나씩 읽고 차근차근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추후 혼자서 그 문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혼자서 이해하게 하는 연습도 필요하다. 문해력이 낮으면 추후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거나 글로 쓰기가 어려운 점은 공감한다.

“독서는 책의 내용(어휘 포함)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것을 기억 안에 저장해 놓았다가, 필요할 때 꺼내쓸 수 있는 데까지 이어져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진짜 독서’예요.”


글만 읽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내포된 의미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진짜 독서의 의미가 맞다. 글자를 읽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으나, 그 속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는 것은 문해력이 필요하다. 비단 아이가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해당된다. 책에서 본 인상깊은 구절에 내 생각을 적어보는 것도 문해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토론과 논술에는 답이 없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쓰는 것이지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때 자꾸만 지적을 당하거나 수정을 요구받으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자신감이 없어져요. 아이들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기발하고 신선한 생각을 많이 하는데, 이것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야 생각의 그릇을 더욱 키워 나갈 수 있어요.”


토론은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것이다. 논술은 그 생각을 글로 풀어내는 것이다.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어야 사고력이 확장된다. 저자의 말대로 아이들이 엉뚱한 생각을 말하더라도 지적하지 말고 수용해야 한다. 유대인들의 하브루타 독서방식이 이와 비슷하다고 본다. 책을 읽고 쓰고 서로의 생각을 이야기하면 자연스럽게 문해력도 늘어난다.


참으로 괜찮은 책이다. 자세하게 저자가 연구하고 경험을 통해 얻은 노하우가 그대로 담겨있다. 우리 아이의 문해력이 고민이 되거나 저학년 아이가 있는 학부모가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이 책의 노하우를 하나씩 따라하다 보면 아이들의 문해력이 더 좋아지지 않을까 한다.


#초등문해력수업 #김윤정 #문해력 #육아 #인문 #믹스커피 #삶 #죽음 #고전 #인생 #책리뷰 #북리뷰 #베스트셀러 #매일쓰는남자 #마흔의인문학 #자기계발 #서평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독한소감> 책 한번 읽어봐 주세요!

KakaoTalk_20210911_130711402.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삶과 죽음에 대한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