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나를 찾기

나는 나를 갖고 싶다 – 전혜진

by 황상열

타인의 눈치만 보면서 살다가 이제야 나답게 살아보자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정작 나답게 사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의외로 대답하지 못한다. 평소에 어떤 모습이 나다움인지를 생각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마흔 중반이 다 되었지만, 여전히 나라는 사람이 정확하게 누구인지 헷갈릴 때가 많다. 이성적으로 차분하다가도 감정의 기복이 심해 갑자기 다혈질 되기도 한다. 과연 나다움이란 것이 진짜 무엇일까 궁금하던 차에 이 책을 만났다.


저자도 이 책을 쓰게 된 계기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한다.


“요즘 사람들은 자기답게 살기 원하지만, 그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일상에서 자신을 재발견하고, 이미 존재하는 모습을 이해하고 마주하며 자신을 찾아가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다.”


이 책이라면 아마 나다움이 무엇인지 하나씩 알 수 있을 것만 같았다. 목차를 보니 다른 책과 다르게 34가지의 동사로 소제목을 붙인 것이 참신하고 특이했다. 각 소꼭지마다 저자의 에피소드 소개와 그에 따른 사색과 느낌을 통해 나를 찾아가는 여정이 잘 표현되고 있다.

“자신 안에 있는 생각과 감정을 관찰하고 알아차릴 때 우리는 그 너머를 발견할 수 있다. 나는 내가 존재하는 상태 자체의 있음이라는 걸. 생각하는 나를 바라보고 있는 것이 바로 나라는 걸.”


본격적으로 읽고 쓰는 삶을 만나기 전에는 생각과 감정을 잘 알아차릴 수 없었다. 그 생각을 하고 감정을 드러내는 주체가 바로 나 자신인데, 그것을 몰랐다. 저자의 말대로 내 안에 있는 생각과 감정을 잘 알아차리는 것이 나를 알아가는 첫 번째라고 생각한다. 그래야 진짜 내 모습이 어떠한지 알 수 있으니까.


“자신의 관심에 관심을 쏟아 집중하는 사람은 안다. 자신에게 관심을 쏟을 수 있는 사람은 모든 것을 배경으로 만들어 버리지만, 누군가의 관심에 쏠려 있는 사람은 자신이 그들의 배경이 되어 버린다.”

주위에 잘 된 타인을 부러워하거나 비교하다 보면 결국 그들의 들러리가 되지 않는다. 남들 눈치보지 말고 내가 하고싶은 것에만 집중하고 신경쓰자. 그렇게 해서 결국 성과를 내면 주변을 내 배경으로 바꿀 수 있다. 읽고 쓰는 삶에 집중하다 보니 독서와 글쓰기만큼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자신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과거나 미래 어떤 시점의 나를 질투하거나 안타까워하면서 지금을 낭비해 버리지 마라. 내가 나 일 수 있는 유일한 기회는 지금이다. 나는 현재의 하나 된 존재함의 기쁨이다.”


잘 나갔던 과거를 회상하며 후회하고 아쉬워한 날이 많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 곱씹으면서 보냈던 시간이 참 아까웠다. 그 시간에 조금 더 생산적으로 살았으면 더 좋았을텐데. 그래도 뒤늦게나마 지금 현재를 즐기는 나를 발견한다. 지금은 나에게 마주한 매일 순간에 집중하고 느끼고자 한다. 지금 살아있다는 것 자체가 진짜 나와 마주하는 순간이다.


“당신이 혼자인 것 같지만 결코 혼자가 아니다. 그 조각들이 모여 당신이 당신일 수 있는 바탕이 되어 주었다. 누군가의 삶에 희망을 잃지 않을 수 있는 작은 조각이 되어준다는 것은 얼마나 위대한가.”


혼자 지내고 있는 듯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둘러쌓여 있다. 그들에게 내가 읽고 써서 남긴 글이 누군가의 삶에 위로나 희망이 되어준다면 그거야말로 진짜 나다운 것이 아닐까 한다.


저자와 가끔 만나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늘 존재에 대해 생각한 적이 많다. 이 책을 읽어가면서 잠시나마 잊고 있던 아니 잃어버렸던 나를 같이 찾을 수 있어 감사했다. 특히 저자와 동시대를 살아온 세대로 공감할 수 있는 포인트가 많아 더 좋았던 것 같다. 점점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가는 시대이다. 이럴 때 이 책으로 정말 나는 나를 가질 수 있는지, 나 자신이 진짜 누구인지, 나답게 사는 삶이 무엇인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면 어떨까?

#나는나를갖고싶다 #전혜진 #비즈톡북 #책리뷰 #북리뷰 #베스트셀러 #매일쓰는남자 #마흔의인문학 #자기계발 #서평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KakaoTalk_20211006_062423571.jpg

-<닥치고 글쓰기> 책 한번 읽어봐 주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0대부터 자신의 꿈을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