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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도 이제 글쓰기가 필요하다

초등 글쓰기 수업 – 김윤정

by 황상열

9살 둘째 아들에게 책을 읽으라고 하면 그냥 글자만 읽는다. 글자만 읽지 말고 그 안에 있는 의미를 파악하라고 이야기 하지만, 이미 생각하기가 싫은 아이는 짜증을 낸다.


“아빠! 다 읽었잖아!”

“글자만 읽는 게 아니고 내용을 이해해야지!”


표정이 일그러진 아들은 그냥 방에서 나가버린다.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예전 내가 어린 시절과 비교하면 현 초등학생 아이들의 문해력이 많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많다. 방송만 봐도 우리가 자주 썼던 단어의 의미를 모르는 아이들이 나온다. 그들은 모르는 것에 대해 당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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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다 보니 많은 아이들이 시험 문제나 교과서 내용 자체를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결국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책을 읽고 글을 자주 써야 한다. 이 책은 초등학생 들에게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여러 가지 글쓰기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일기나 수필이나 시처럼 자신의 감성을 글로 표현하는 것과는 내용적으로나 형식적으로 좀 다르거든요. 얼마나 정확하게 전달하는지, 얼마나 구체적으로 표현하는지, 얼마나 논리적으로 전개하는지가 핵심이기 때문에 그와 같은 글쓰기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지요.”


나는 원래 나의 감성을 글로 잘 표현하는 스타일이다. 하지만 여러 글을 쓰면서 논리적이거나 정보를 전달하는 글도 연습을 통해 쓸 수 있게 되었다. 우선 아이들이 이런 논술형 글쓰기에 강해지려면 많은 독서와 경험을 해야 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생각을 정리할 줄 알아야 하는데, 사실 이 단계는 성인도 쉽지 않다. 이 책에 나와 있는 방법을 잘 활용해보자.


“아이가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도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다면 문해력부터 점검해 봐야 합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훈련을 체계적으로 해 본 경험이 많지 않아서입니다. 글쓰기는 매우 고차원적인 지식 활동이에요. 고도의 사고력과 창조력, 구성력, 표현력이 뒷받침되어야 잘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글을 잘 쓰는 사람은 많지 않다. 나는 책을 읽고 스스로 독후감을 많이 썼다. 그것이 지금에 와서 많은 도움이 되는 듯 하다. 글로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게 되면 교과서나 시험문제도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아이들에게 우선 말하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할 수 있으면 글쓰기에 크게 도움이 된다.

아이들에게 어떻게 글쓰기를 가르쳐야 할까 궁금하던 차에 읽게 된 책이다. 창작동화, 위인전, 철학책, 과학책 등을 읽고 요약하고 질문을 던져 글을 쉽게 쓸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초등학교 아이들이 있는 부모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아마 이 책을 통해 글쓰기가 약했던 부모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앞으로 문해력이 더 중요해지는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를 만나길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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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스커피 서평단에 선정되어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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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치고 글쓰기> 책 한번 읽어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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