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조언

<부와 성공을 부르는 12가지 원칙 –게리 바이너척>

by 황상열

많은 사람들은 인생의 성공을 위해 바쁘게 살아간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많은 돈을 벌어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게 되면 그것이 성공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인생이 꼭 자신이 바라는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잘 가다가 예기치 않는 이유로 실패할 수 있다. 현실적인 이유로 포기할 때도 있다. 이럴 때 사람들은 좌절하고 절망에 빠진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저자 게리 바이너척은 살면서 자신의 인생을 바꾸고 성공할 수 있었던 경험을 토대로 12가지의 원칙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저자가 소개하는 12가지 원칙은 아래와 같다.

“감사, 자기인식, 책임감, 긍정, 공감, 친절함, 끈기, 호기심, 인내심, 확신, 겸손, 야망”


많은 자기계발서에서 수없이 보던 키워드이다. 역시 인생의 변화를 위해서는 저자가 소개하는 키워드 대로 적용하는 것이 정답인 듯 하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그렇게 하지 못하기에 자신의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다시 한번 이 12가지 원칙을 통해 저자 게리가 어떻게 부와 명예를 거머쥐고 성공하게 되었는지 궁금해서 읽게 되었다.

KakaoTalk_20220308_174233618_01.jpg

“아침에 일어났을 때, 내가 사랑하는 사람 중 사고로 죽거나 불치병에 걸린 사람이 한 명도 없다면 그것만으로도 나는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그것에 감사하자.”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익숙하거나 당연한 것에는 감사하지 않는다. 그 대상이 영원히 있을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떠나고 나서야 그 대상의 소중함과 감사함을 알게 된다. 다시 한번 내 곁에 있는 대상에게 감사하자. 나의 가족이 건강한 것만으로도 정말 감사한 일이다.


“아무리 바빠도 새로운 정보를 접하면 호기심이라는 불을 켜야 한다. 그리고 시간이 부족하더라도 파고드는 시도는 해봐야 한다. 파고들었는데 별거 아니라면 그때 과감히 버리면 된다.”


나는 12가지 원칙 중에 이 “호기심”이란 키워드가 가장 눈에 들어왔다. 나이가 들면 새로운 것을 익히거나 배우는 것이 두렵다. 어린 아이들을 보면 항상 호기심을 가지고 새로운 물건을 만난다. 새로운 정보와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호기심은 필수다. 무엇인가에 관심을 가져야 시작할 수 있다.


“현재를 살아가면서 나를 알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SNS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플랫폼에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것이 세상에 자신을 알리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지금은 나를 세상에 알리는 시대이다. 나도 블로그 등 SNS에 책을 읽고 쓴 리뷰, 일상에서 느낀 단상, 내가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매일 올리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이것이 세상에 나를 브랜딩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당장 오늘부터라도 하나씩 올려보자.


“절박한 상황일수록 더욱 냉정하게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막연한 낙관만으로는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는다. ‘노력하면 못할 일이 없다’는 말도 자기주문일 뿐, 잘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속 안되는 일을 하면서 힘들다고 하면 내려놓을 줄도 알아야 한다. 언젠가는 잘 되겠지 라는 막연한 낙관은 정말 위험하다. 내가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서 강점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KakaoTalk_20220308_174233618_02.jpg

12가지 원칙 외에 35가지 상황에 대한 저자의 현실적인 조언도 와 닿는다. 그 상황에 맞는 해답을 이 책을 읽기 전에 적용해보고 해결된 적이 있어 공감된 구절도 있다. 사실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다보니 뻔한 내용이 겹치긴 했지만, 저자의 생생한 경험이 잘 들어가 있어서 유익했다.


늘 말하지만 인생의 정답은 없다. 각자에게 맞는 해답만 있을 뿐이다. 그렇지만 공통적으로 인생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저자가 제시한 12가지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 12가지 원칙을 하나씩 잘 실천하면 내가 생각해도 성공에 가까워 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부와성공을부르는12가지원칙 #부 #성공 #게리바이너척 #천그루숲 #책리뷰 #북리뷰 #베스트셀러 #매일쓰는남자 #마흔의인문학 #자기계발 #서평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닥치고 글쓰기> 책 한번 읽어봐 주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아이들도 이제 글쓰기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