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을 떴다. 아픈 머리를 손으로 부여잡고 침대에서 일어났다. 어떻게 집에 들어왔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분명히 마지막 술집에서 사람들과 헤어진 것까지 생생한데 말이다. 아마도 택시를 타고 오는 길에 긴장이 풀려 또 잠들어 버린 듯 하다. 목이 너무 말라 물 한 컵을 들이킨다. 갈증은 해소되었으나, 배의 통증이 느껴진다. 속이 좋지 않다.
아무래도 주말에 가기로 한 결혼식은 취소해야겠다. 다시 침대에 누웠다. 잠이 들었다가 다시 눈을 떴다. 몇 시간이나 지났는지 모르겠다. 깜깜하다. 하루가 그냥 지났다. 주말의 황금 같은 시간을 낭비했다. 2030 시절의 내 모습이다.
금요일이나 토요일 밤이 되면 늘 술을 마셨다. 사람을 만나는 것도 좋아하고, 술자리의 분위기를 즐겼다. 하지만 자주 내 주량을 이기지 못하고 취할때까지 마셔서 실수도 많이 했다. 숙취가 심해서 1~2일을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누워서 지낸 날이 허다하다. 지금도 가끔 술을 마시고 폭음하면 해야할 일을 못하고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 시간에 책을 읽고 글쓰기를 하거나 공부를 했다면 내 미래는 좀 더 달라졌을지 모른다.
많은 사람이 다양한 방법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다. 현재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인생을 낭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면 아래 소개하는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지 한번 살펴보자.
1) 과거에 먹이를 주고 있다
기준이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누구나 사람에게 한 번쯤 잘 나가는 시절이 있다. 잘 안되는 시기에 그 시절만 생각하고 집착하면서 현재의 시간을 허비한다. 잘 나갔던 그 시기를 꾸준하게 유지해야 하는데, 사람 마음이 그렇지 못하다. 한번 자만하기 시작하면 결국 주위를 보지 못하고 나락으로 떨어진다. 지금 여전히 과거의 영광을 못 잊고 있다면 인생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2) 매사에 불평불만만 한다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업무나 일상, 관계 등에서 불평불만을 하고 있다면 그것도 인생을 낭비하는 증거이다. 2030 시절의 내가 그랬다. 나보다 잘되는 지인이나 친구와 비교하면서 불만만 터뜨렸다. 늘 표정과 인상은 찌푸려져 있다. 부정적인 생각만 떠오르니 두통을 달고 살았다.
3) 기적과 성과를 기다린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기적을 바라는 사람도 있다. 가만히 앉아 있는데 성과나 기적이 일어날 리 만무하다. 생각만 하다가 시간을 그냥 보내는 것 만큼 어리석은 일이 없다. 그것이 가장 인생을 낭비하는 증거이다.
인생을 낭비하고 싶지 않다면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에서 반대로 행동하면 된다. 지나간 과거에 먹이를 주지 말고, 매사에 감사하면서 지금 자신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바로 실행하면 된다. 지금 여기에서 하루하루 충실하게 사는 것이 가장 근사한 인생을 사는 법이라고 생각한다. 인생을 낭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 있다면 당장 멈추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하나씩 시작하자. 그 시작이 위대한 변화의 초석이 될테니까.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의 멋지고 근사한 인생을 같이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