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개그맨 고명환의 성공방식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 – 고명환

by 황상열

<메밀꽃이 피었습니다>라는 식당을 운영하는 개그맨 고명환의 이야기를 <서민갑부>에서 본 적 이 있다. 20대 시절 문천식과 개그 콤비로 활발하게 활동하던 그가 갑자기 텔레비전에서 사라지고 나서 몇 십년이 지난 시점이었다.


개그맨으로 활동하면서도 생활이 나아지지 않자 자신의 재능으로 드라마와 리포터 등에 도전했다. 드라마 <해신>을 찍고 집으로 돌아오던 중 큰 교통사고를 당하고 시한부 판정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기적적으로 회복한 그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게 되었다. 다시 살기 위해 그가 먼저 선택한 것도 독서였다.


읽은 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답을 찾기 위해 사색했다. 그렇게 찾은 답을 기록하고 적용했다. 그렇게 그는 자신의 인생을 바꾸기 위해 노력했다. 요식업에 도전하여 4번을 실패했다. 독서와 사색을 통해 찾은 아이템으로 5번째 창업을 했던 그는 현재 연매출 10억을 유지하면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게 되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서두에 밝히고 있다. 인상깊은 구절을 몇 개 소개한다.

KakaoTalk_20221113_144816159_01.jpg

“책의 가장 좋은 점은 스스로에게 좋은 질문을 던지게 해준다는 것이다.”


“못난 부분이 있다면 못났다고 인정하자. 지금의 나를 받아들이고 인정하고 정확한 점수를 매겨라. 나를 인정해야 문제가 해결된다.”


“생각과 행동을 단순하게 만들자. 어떤 신박한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일단 첫걸음을 내딛어라.”

“지금 당신의 생활이 마음에 들지 않고 뭔가 불안하고 답답하다면 두 가지를 체크해보라. 지금 나는 성장하고 있는가? 매사에 진심으로 감사하고 있는가?”


“손님을 불러 모으려면 당신의 브랜드를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네이밍을 하고 심벌마크를 정해야 하고 색상도 정해야 한다.”


“모든 사업에서 중요한 건 인간관계이고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건 웃는 얼굴이다.”


“책-아이디어-확신-실행-책, 이 선순환의 사이클을 내 몸에 장착하자.”


“새벽 4시에 일어나면 세수를 하고 읽어라. 1년이면 된다. 질문을 던지고 책을 읽어라.”


나도 책을 많이 읽다 보니 여러 자기계발서와 실용서에서 보던 내용이 많았다. 그 내용에 저자 본인이 직접 경험하고 느낀 바를 다시 정리했다. 인생이 힘든 시절 책을 읽고 질문을 하면서 답을 찾았다. 그리고 적용하면서 내 인생을 조금씩 바꿀 수 있었다. 아직 사업적인 측면이 부족하다 보니 저자의 장사법 측면을 중점적으로 읽었다. 책을 읽고 정리하고 적용하면서 글을 쓰다보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저자의 비법을 배워 자신만의 멋진 인생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KakaoTalk_20221113_144816159_02.jpg

#고명환 #이책은돈버는법에관한이야기 #서민갑부 #생각법 #독서법 #장사법 #최하은 #라곰 #책리뷰 #북리뷰 #베스트셀러 #매일쓰는남자 #돈 #서평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혼자하는 공부로 대학 합격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