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Oct 22. 2023

아무리 노력해도 행복하지 않다면

몇 달 전 한 모임에서 여러 분야의 대표와 작가 동료를 만났다. 처음 본 사람도 있고, 오랜만에 만난 사람도 반가웠다. 다들 웃으면서 이런저런 안부를 물으며 대화를 시작했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했다는 30대 남자 대표가 나에게 먼저 다가와 물었다.      


“회사를 다니면서도 많은 책을 썼다고 들었어요. 작가님이 어떤 사람인지 궁금했거든요. 반갑습니다.”

“아이고, 그리 대단하지 않구요. 아직 독립하지 못해서 현실적인 이유로 회사를 다니면서 글을 쓰는 사람으로 살고 있는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저는 30대 후반으로 벌써 자기 사업을 하시는 대표님이 더 대단해 보입니다. 저도 반갑습니다.”     


서로 칭찬과 덕담을 나누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이어갔다. 갑자기 젊은 대표가 한숨을 쉬었다. 무슨 고민이 있는 것처럼 보여 조심스럽게 물었다. 편한 형님 같아서 솔직하게 털어놓는다고 했다. 편하게 이야기 해도 된다고 고개를 끄덕이니 그는 계속 이야기를 이어 나갔다.    

  

“사실 스마트 스토어로 사업을 맨 처음 시작했는데, 몇 개 차별화된 상품을 파니 처음에는 잘 되었어요. 그러다가 유사한 스토어가 많아지자 사업이 곤두박질치기 시작했어요. 월 매출 최소 500만원 이상 목적이 되어야 행복해진다고 생각했거든요. 어떻게든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 미친 듯이 이것저것 책도 읽고 강의도 들으면서 노력했거든요. 그래서 지난달 500만원 이상 매출을 만들었는데, 이상하게 행복하지가 않더라구요. 작가님은 혹시 이런 비슷한 경험을 하신 적이 있나요?”     

그의 말을 다 듣고 나서 좀 놀랐다. 역시 사람은 겉으로 보기에 화려해 보이지만 그 속사정까지 다 알 수 없다는 속설이 맞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아무리 돈이 많거나 힘을 가진 사람이라도 그 사람 인생 전체가 다 좋을 수는 없으니까. 나도 그의 질문에 곰곰이 그런 경험이 있었는지 생각하기 시작했다. 아무리 노력해도 행복하지 않았던 시절이 있었는지.      


불과 몇 달전에 느꼈던 감정이 떠올랐다. 11번째 개인저서를 출간했지만 여전히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이전 책 보다는 많이 팔리고 있지만 아직도 이 세상에 알려지지 않는 책만 쓰고 있는 것은 아니었을까? 8년 넘게 글을 쓰면서 하루하루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무명 작가로 살고 있다는 느낌에 사실 행복하지 않았다.      


뒤늦게 책을 쓰기 시작했지만, 데뷔작이나 2번째 작품이 잘 되는 지인이나 작가를 보면 부러웠다. 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고 노력해서 글을 쓴다고 했으나, 아직 대중의 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은 부족하다고 느꼈다. 그것을 알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마음은 편치 못했다. 계속 글을 써야 할지 말아야 할지 늘 출간 이후의 반응이나 결과를 보고 고민하게 된다.      


이 이야기를 그 대표에게 하면서 다시 물었다. 그럼 그렇게 노력하고 있는데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는 한참 나를 바라보다가 잘 모르겠다고 대답한다. 그 이유에 대해 나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아무리 노력해도 행복하지 않다는 것은 당연한 것 같아요. 이 세상에 노력해서 무엇인가 성과를 만들어도 행복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행복한 일이 있어요. 우리가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노력해서 먹지 않지만, 먹을 때 느낌은 행복한 것처럼 말이에요. 결국 방향성의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노력하는 대상이 무엇인지에 따라 행복도 결정되지 않을까요?”     


결국 우리는 ‘무엇을, 어떤 대상을 위해 노력했는가?’에 대한 고민이 우선이다. 인생의 방향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고 그것을 향해 노력하여 성과를 만들어가다 보면 만족감도 같이 생긴다. 그 만족감이 커지면 커질수록 행복도 함께 따라오는 것이다.      


내 이야기를 들은 30대 대표는 고개를 끄덕인다. 사업의 목표를 새로 생각해 봐야겠다고. 아마도 방향성을 잃다 보니 노력해야 하는 대상이 모호해진 것이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같이 공감했다. 나도 다시 무엇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기로 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혹시 죽어라 노력만 하고 있는데 불행하다고 느낀다면, 우선 무엇을 위해 내가 노력하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자. 그 대상만 명확해도 당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초석이 된다.  

   

#아무리노력해도행복하지않다면 #행복 #사랑 #배려 #양보 #관계 #자이언트라이팅코치 #닥치고글쓰기 #인생 #라이팅 #인문학 #마흔이처음이라 #당신만지치지않으면됩니다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황상열작가          

매거진의 이전글 사는 게 어렵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