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나쁜 습관과 이별하자
2년전 지수경 작가님의 <인생을 바꾸는 아주 작은 습관>과 이범용 작가님의 <습관홈트>로 작은 습관으로 글쓰기와 독서를 시작했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매일 독서와 글쓰기는 작은 습관으로 장착하여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다. 덕분에 독서와 글쓰기는 조금이라도 하지 않으면 뭔가 불안할 정도다.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이렇게 부담이 되지 않는 작은 행위를 매일 조금씩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반해 가지고 있는 나쁜 습관은 아직도 버리지 못했다. 내가 가진 나쁜 습관 중에 가장 큰 것이 술버릇이다. 예전처럼 자주 먹진 않지만 가끔 모임이나 회식 때 폭음하거나 피곤한데 좀만 마셔도 취해서 실수한 적이 있다. 이로 인한 어이없는 실수로 좋아하고 소중했던 사람들을 떠나보냈다. 알면서도 나쁜 습관을 버리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계속 반복하는 내가 참 한심했다. 이번 기회에 정말 경각심을 가지고 나쁜 습관을 고쳐보기 위해 습관 책들을 다시 한번 독파하고 있다. 참 기가 막힌 타이밍에 이 책을 만났다.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을 넘어서는 대단한 책이라고 들었다.
Part 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Part 2. 첫 번째 법칙, 분명해야 달라진다
Part 3. 두 번째 법칙,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Part 4. 세 번째 법칙, 쉬워야 달라진다
Part 5. 네 번째 법칙,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Part 6.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Epilogue 100번만 반복하면 그게 당신의 무기가 된다
총 6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저자는 습관을 자신의 무기로 만드는 4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모든 습관을 장착하기 위해서 ⓛ분명해야 하고 ②매력적이어야 하며, ③쉽고 ④만족스러워야 한다고 알려준다. 저자는 촉망받는 야구선수였으나 얼굴에 배트를 맞아 치명상을 입었다. 더 이상 선수로 뛸 수 없게 되자 지금 할 수 있는 작은 일들을 찾아 매일 조금씩 행동했다. 그 결과 습관으로 대학 최고 선수가 되고, 습관의 힘을 알려주는 강연가가 되었다.
이 4가지 방법으로 나쁜 습관도 쉽고 만족스럽게 없앨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습관은 복리로 불어난다고 외치는 저자는 단기적으로 볼 때 매일 조금씩 하더라도 성과가 없으나, 장기적으로 그것이 복리처럼 불어나 결국 목표를 이루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된다고 밝히고 있다. 습관은 의지로 밀어 붙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기 때문에 분명하고 매력적으로 쉽고 만족스러운 4가지 법칙으로 아주 작게 시작하여 매일 조금씩 반복해야 한다. 저자의 다양한 과학적 지식을 통해 이 4가지 법칙으로 습관이 어떻게 작용하여 목표를 이룰 수 있는지 잘 설명되어 있다.
책을 덮고 눈을 감으면서 이젠 내가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본다. 이제는 지긋지긋하게 20년을 넘게 만난 사랑하는 너와 이별해야 할 순간이다. 너를 만나 처음엔 행복했지만, 마지막엔 가끔 너 때문에 괴로웠다. 이제 정말 너와 헤어질 순간이다.
“우리는 습관을 간신히 시작하고 꾸준히 해나가지만 어느 날엔가 분명 그만두고 싶어질 때가 온다. 사업을 시작했는데 어느 날인가 출근하고 싶지 않아진다. 체육관에 갔는데 갑자기 운동을 끝까지 하고 싶지 않아진다. 글을 쓸 때가 됐는데 어느 날 갑자기 타이핑하기가 싫어진다. 화가 나거나 고통스럽거나 고갈되었거나 기타 등등의 일이 일어났을 때 앞으로 나아가는 것. 이것이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습관을 시작하고 장착한 후 매일 조금씩 하다보면 하기 싫은 날이 생긴다. 이때 하기 싫어도 매일 조금씩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이 끝까지 할 수 있는 힘을 만들어준다.
“결과를 지속시키는 비결은 발전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일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면 성과를 낼 수 있다. 운동을 그만두지 않는다면 건강을 얻을 것이다. 배움을 그만두지 않는다면 지식을 얻을 것이다. 저축을 멈추지 않는다면 부를 쌓을 것이다. 배려를 멈추지 않는다면 우정을 얻을 것이다. 작은 습관들은 더하기가 아니다. 그것들은 복리로 불어난다. 이것이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다. 변화는 미미하다. 하지만 결과는 상상 그 이상이다. ”
매일 조금씩 습관을 지켜나가다 보면 처음에는 잘 보이지 않는다. 포기하지 말고 꾸준하게 나아가다 보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아주 작은 습관이 모여 만든 복리의 힘이다.
지난주 월요일부터 오늘까지 금주 8일째를 유지하고 있다. 불가피한 술자리에서만 절주를 하고, 웬만하면 마시지 않으려고 한다. 계속 금주를 유지하면서 더 이상 이 나쁜 습관으로 스스로 인생을 망치기 싫다. 소중한 사람들을 더 아끼고 사랑하고 싶다. 독서와 글쓰기도 매일 조금씩 하다보면 언젠가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좋은 습관은 더 발전시키고, 나쁜 습관은 잘 버릴 수 있도록 이 책에 나와 있는 방법을 좀 활용해보고자 한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으로 오늘도 조금씩 나아가다 보면 결국 원하는 바를 얻게 될 것이라 믿는다.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싶거나 습관을 통해 인생을 바꾸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아주작은습관의힘 #제임스클리어 #습관 #서평 #리뷰 #황상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