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Mar 23. 2019

내가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이유

어린시절 책을 읽고 일기를 썼다. 그러나 학년이 올라가면서 성적을 올리기 위한 학교공부에 매달리다 보니 자연스럽게 멀어졌다. 입시를 위한 문학책 몇 권만 읽고 감상문을 쓴 것이 전부였다. 대학에 들어가서 판타지 소설에 푹 빠졌다. 다른 장르는 거들떠 보지도 않고, 오로지 판타지 소설을 읽었다. 나도 판타지 소설을 쓰기 위해 자료수집과 기획을 끝냈지만, 끝내 스토리 부재로 마무리는 하지 못했다. 그 후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바쁜 업무로 인해 개인적으로 책을 읽거나 글을 쓸 여유가 없었다.     


그후로 힘든 시기를 겪었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다시 책을 읽기 시작했다. 독서를 통해 다시 살 수 있는 힘을 얻었다. 나와 같이 힘든 사람을 도와주기 위해 책을 내고 싶었다. 그렇게 2015년 여름 첫 책 <모멘텀> 원고를 쓰면서 본격적인 글쓰기를 다시 시작했다. 이후 첫 책 출간 이후 절필하려 했지만, 지금 나의 글쓰기 스승이신 이은대 작가님을 만난 이후 3년이 조금 안된 지금까지 매일 조금씩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있다. 그 결과물이 책으로 엮여져 나왔다.     


사람들이 모임이나 강의가 끝나면 물어본다. 


‘왜 그리 많은 책을 읽고 글을 쓰는지? 단기간에 책을 왜 그리 많이 냈는지? 

 직장생활을 하면서 그게 가능한지?’     


갑작스런 질문에 생각이 나지 않아 명확하게 답변을 해 본적이 없다. 그동안 내가 왜 책을 읽고 글을 쓰는지 천천히 생각해 본 결과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었다.     


1)나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다.     


일을 하면서 불평불만을 쏟아내고 술만 마셨다. 아내와 참 많이 싸우면서 감정소모도 많이 했다. 나는 잘못한 것도 없고, 제대로 열심히 살았는데 자꾸 나쁜 결과만 일어난다고 신세한탄만 했다. 다시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나란 사람이 참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이란 사실을 제대로 알게 되었다. 이미 알고 있는데, 스스로가 인정을 못했다. 독서와 글쓰기로 지난 나의 과오와 실수를 돌아보면서 객관적으로 나를 다시 볼 수 있었다. 여전히 불완전한 사람이다. 아마도 인생이 끝나는 날까지 실수하고 잘못한 내 모습을 책과 글로 반추하는 삶을 영위하지 않을까 싶다.     


2)고민이 사라지고 마음이 편해진다. (치유)    


화려하고 좋았던 과거를 잊지 못하고, 보이지 않는 미래에 불안했다. 책을 읽고 글을 쓸 때는 아무 생각이 나지 않아 좋았다. 무작정 한 페이지를 읽거나 한글창을 열고 어떤 글이라도 한 줄을 쓰게 되면 마음이 편해진다. 머리를 아프게 하던 고민도 잠깐 잊을 수 있어 좋다. 여전히 힘들면 예전 버릇대로 술잔을 기울이거나 사람을 찾아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그러나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혼자서 떨쳐버릴 수 있는 도구가 생겼다는 것이 큰 수확이다.     


3)나를 성장시켜 주는 무기다.     


나약하고 참을성이 없던 나를 다시 일으켜주고, 서툰 감정과 알콜중독에 빠진 나를 조금씩 성장시켜 준 두 개의 무기다. 다시 책을 읽으면서 살아갈 이유를 찾았고, 글을 쓰면서 나와 같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었다. 책에서 인상깊은 구절들을 어떻게든 찾아 내 인생의 변화를 위한 실천을 했다. 글을 쓰면서 내 서툰 감정과 마음을 다스리는 연습을 했다. 아직도 서툰 처세로 실수가 잦은 사람이지만, 확실하게 예전보다 나아졌다는 것은 자신할 수 있다. 내 인생의 실패를 독서와 글쓰기가 조금씩 나를 변화시켜 주었다.  

   

현재 독서와 글쓰기는 내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물론 직장과 육아등 기본적으로 당연히 해야 한다. 그 시간을 쪼개서 어떻게든 조금씩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있다. 여전히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이라 그 해답을 늘 책과 글에서 찾으려고 한다.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어렵고, 글을 쓰면 쓸수록 부족하다. 하지만 이제 이 두 가지를 하면서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고 몰입하는 삶을 살면서 더 이상 지나간 과거는 후회하지 않고, 보이지 않는 미래는 불안하지 않게 되었다. 죽을때까지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싶다.     


누구에게 잘 보이는 게 아닌 초라하고 부족한 나를 위해서.. 앞으로 좀 더 나은 황상열이 되기 위해서 오늘도 나는 책을 읽고 글을 쓴다.      


#내가책을읽고글을쓰는이유 #독서 #글쓰기 #글을쓰는이유 #단상 #황상열     

매거진의 이전글 일단 시작합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