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Apr 03. 2019

자신의 잠재력을 믿자!


연예계를 보면 오랜기간 무명으로 지내다 한번의 기회를 잘 살려 스타덤에 오른 배우나 가수들이 더러 있다. 오랫동안 자신의 실력을 갈고 닦으며 인내의 시간을 보내다가 그 안에 숨어있던 잠재력이 폭발하여 한꺼번에 터져 나온 것이다. 또 사업에 승승장구하다 큰 실패를 하고 나서도 다시 일어나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은 모두 자신의 잠재력을 믿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여 목표를 이루거나 재기에 성공했다.     


잠재력은 사전적 의미로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속에 숨어 있는 힘’이다. 아무도 자신이 얼마만큼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모른다. 부모가 어린 자식의 재능을 일찍 찾아주기 위해 이것저것 시켜보는 것도 그 잠재력을 알기 위함일 것이다. 성인이 되어서도 그냥 주어진 일만 하고 수동적인 삶을 살아가다 보니 내 안의 거인이 얼마만큼 있는지 지나친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렇게 살다가 일생을 마친다. 그래도 한번뿐인 인생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끌어내어 멋진 인생을 살아봐야지 않겠는가?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1) 자신 스스로 정한 한계를 단정짓지 말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슨 일을 하게 되면 ‘나는 이래서 안되’, ‘원래 못했으니 안될거야.’ 라고 지레짐작 포기한다. 나조차도 안해보거나 두려운 일을 맡게되면 이런 생각부터 했다. 그러나 작가가 되고 싶은 꿈을 가졌을 때는 잘 쓰지 못하더라도 할 수 있다는 내 잠재력을 믿고 끝까지 밀어붙였다. 초고를 완성하고 출판사와 계약한 후 내 손에 책이 쥐어지는 순간 확실히 깨달았다. ‘나는 작가가 되지 못할거야’ 라고 스스로 내 한계를 단정지었다면 이루지 못했을 거란 사실을. 이후로 어떤 일을 하게되도 내 한계를 먼저 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스스로 정한 한계의 꼬리표를 떼고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보자.     


2)성장을 통한 성공을 할 수 있다.     


자신의 잠재력을 믿고 무슨 일을 수행했을 때 실패하더라도 그것을 통해 하나 배울 수 있다. 그렇게 반복해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성공하게 되면 자신이 얼마만큼 성장했는지 알 수 있다. 보통 잠재력은 꾸준하게 쌓인 경험과 내공이 어떤 계기로 한꺼번에 터진다. 이 시점에 엄청난 성장과 함께 성과를 보일 수 있다.    


지금 하는 일이 잘 되지 않는다고 포기하지 말고 자신의 잠재력을 믿고 조금씩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도 자신이 가진 능력을 믿어보자. 남들이 나보다 더 가진 능력을 부러워하지 말고 내 안의 거인을 꺼내어 내 인생의 날개를 달아보자.     


 모든 사람은 경탄할만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모든 것이 내가 하기 나름이다'라고 끊임없이 

 자신에게 말하는 법을 배우라.  – 앙드레 지드 –  

  

 #잠재력 #한계 #자신의잠재력을믿자  #단상 #황상열 

매거진의 이전글 질문을 합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