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으면 좋은 점

by 황상열




7년전 생존독서를 통해 다시 한번 힘을 낼 수 있었다. 몇 번을 강조하지만 책은 인생을 바꿀 수 있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무기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 좋은 점이 무엇이 있을까?


1) 사고력이 확장된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하면서 독서를 시작한다. 세부적으로 단어와 문장을 읽고, 그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일단 책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 계속 머리로 생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고력의 범위가 넓어질 수 밖에 없다. 독서가 누적이 되면 그만큼 생각의 깊이와 폭도 확장된다.


2) 말과 글에서 쓰는 어휘력이 풍부해진다.


독서를 통해 여러 문장과 단어를 접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감명깊거나 인상깊은 구절은 밑줄을 긋거나 필사를 한다. 이런 행위의 반복을 통해 자신도 모르게 대화나 글을 쓸 때 다양한 어휘력을 구사할 수 있게 된다. 같은 뜻이라도 여러 개의 단어나 문장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자신을 볼 수 있다.

bench-1853961_960_720.jpg

3) 자신을 돌아보고 치유할 수 있다.


독서를 통해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돌아볼 수 있다. 그 전까지 몰랐던 나의 잘못된 습관이나 행동을 책을 읽고나서 인정하고 개선하는 방법을 찾는다. 또 힘들거나 지친 마음을 에세이 같은 책으로 위로받거나 치유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풀 때도 유용하다.


4) 돈이 많이 들지 않는 좋은 취미다.


돈도 많이 들지 않는 건전한 취미다. 독서는 10,000~15,000원 책 한 권으로 일주일을 보낼 수 있다. 책 한권을 들고 다니다가 일과 후 조용히 읽으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물론 사람들과 만나서 술 한잔 하는 것도 좋다. 개인적으로 술값과 책값은 아끼지 않는 편이다. 그래도 요샌 조용히 책을 읽는 것이 비용과 시간적으로 저렴하고 좋다.


내 기준에서 독서의 좋은 점을 4가지를 찾아봤지만, 이 외에도 많을 것이다. 누구에게나 맞는 취미가 있다. 그 중에 독서가 그래도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취미가 아닐까 싶다. 그러나 독서가 좋다고 하니 억지로 해야겠다는 강박관념을 가져서는 안된다. 진짜 마음에서 우러나와 책을 읽고 싶어야 그 취미도 습관이 되어 지속할 수 있다. 하루에 한 두 페이지라도 읽으면서 독서의 좋은 점을 다시 한번 상기해보자. 나는 오늘도 책을 읽는다.


#책을읽으면좋은점 #독서장점 #책 #독서 #정보 #황상열

reading-925589_960_720.jpg
블로그-시그니처.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나만의 틈새독서 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