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Apr 23. 2019

스스로 기회를 만들자  


“어느 일류 대학 졸업식장에서 연설자가 졸업생들에게 분명한 인생 계획이 세워진 사람은 손을 들어보라고 했다. 그러자 단 세 명이 손을 들었다.     


그로부터 25년의 세월이 흐른 뒤 동창회가 열렸는데, 그 세 명이 이룬 가치가 나머지 동창들이 이룬 것을 모두 합쳐놓은 것보다 훨씬 더 컸다.     


이처럼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아는 사람은 상황이 기회를 만들어주겠지 하고 되는 대로 살아가는 사람들보다 훨씬 커다란 성공을 이루어낸다.     


또한 성공한 사람들은 강박증에 가까울 정도로 자신의 목표에 전념하여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낸다. 그렇게 하면 하나하나의 행동이 그들을 목표로 나아가게 해준다.“    


- 나폴레온 힐, “목표가 있는 사람에게 기회가 온다” <성공을 위한 365일 명상> 중 -     


불과 3~4년전만 하더라도 앞으로 인생을 살아야할지 암울하고 막막했다. 인생 계획이 확실하게 세워지지 않은 상태이니 당연히 불안했다. 좋은 기회가 와도 그것이 진짜인지 아닌지 판단하지 못했다. 마흔이 좀 넘은 이제야 조금 내가 인생의 어느 방향으로 가야할지 알게 되었다.  땅에 대한 업무를 좀 더 갈고 닦고, 글을 쓰는 작가로써 사는 삶을 계속 살고 싶다는 꿈을 꾸고 있다. 앞으로 다른 일이 있더라도 이 두 가지 목표에 전념하여 내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 볼 생각이다.     


주변을 봐도 확실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은 묵묵히 그것에 전념하다가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 성공하는 케이스가 많다. 그들은 어려운 일이 생겨도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이 명확하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는다.     


아직 자신이 가고자 하는 인생의 방향을 찾지 못했다면 한번 종이를 꺼내 정말 무엇을 하고 싶은지 10가지만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자. 다 적었다면 다시 보면서 10가지 중에 정말 하고 싶은 것 1가지만 골라보자. 그것이 아마도 당신이 앞으로 가고자 하는 인생의 방향이 될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그 목표를 향해 작더라도 하나하나 조금씩 행동하고 꾸준히 나아가야 한다. 그렇게 하다보면 좋은 기회가 분명히 자신에게 한번은 온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목표가있는사람에게기회가온다 #기회 #성공 #단상 #황상열 

매거진의 이전글 변명과 핑계는 이제 그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