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결단 - 롭 무어

by 황상열


<레버리지>, <머니>의 저자 롭 무어의 신작이다. 20대부터 수많은 사업의 실패를 통해 자본주의의 원리를 깨닫고 레버리지의 힘으로 30대 중반에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 앞에 두 권의 책도 유용하게 잘 읽었던 터라 이번 책은 <결단>에 대해 어떤 내용일지 궁금했다.


1장 자수성가 백만장자 500명의 공통점, 결단력

2장 만반의 준비는 불가능하다

3장 세상에 나쁜 결정은 없다

4장 하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다

5장 부와 성공을 만드는 의사결정의 비밀

6장 힘들고 중요한 결정을 빠르게 내리는 능력

총 6장으로 나누어져 있고, 저자가 성취해야 할 목표가 있다면 더 이상 망설이지 말라는 메시지와 함께 초반에는 왜 사람들이 해야할 일 앞에서 꾸물거리거나 우유부단한지 설명하고, 비슷한 조건에서 결국 남다른 성공을 만들어내는 결단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아무런 장점이 없는 행정 업무등을 미루고 가장 중요하거나 가치가 높은 일을 하는 게 무조건 똑똑한 행동이다. 가치가 낮은 일에서 열심히 꾸물대라.”


꾸물거리거나 우유부단한 것이 나쁘지 않다고 저자는 말한다. 꾸물거림은 인간의 안전을 위해 잠시 망설이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다만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 내 가장 중요한 일에 관해서 꾸물거림은 나쁜 행동이다. 본인 기준에서 가치가 높은 일은 바로 시작하자.


“완벽주의는 저주가 될 수 있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판단 대상이 되는 두려움을 피하고, 자존감을 지켜주는 장막이 될 수도 있다. 그것보다 탁월해지기 노력하라.”


무엇이든 만반의 준비를 해 놓고 시작하면 가장 좋지만, 인생은 그렇게 기다려주지 않는다. 계속 미루다가 결국 시도조차 할 수 없다. 일단 준비가 완벽하지 않더라도 먼저 시작하고, 진행하면서 수정 보완을 거치면서 탁월해지도록 노력하는 편이 훨씬 낫다.


“내가 해야 할 일을 알고 있으면 해야할 일이 뭔지 아는 데 유용하다. 가치가 낮고 시간 낭비가 심한 모든 일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반대로 해야 할 일을 줄이고 한 일을 늘리기 위해선 당신보다 다른 사람이 더 잘할 수 있고, 가치가 높은 일은 외주를 줘라. ”


실제로 성공한 사람을 보면 생활패턴이 단순하다. 자기가 잘하는 일에만 몰입하고 집중한다. 불필요한 일은 다른 전문가에게 아웃소싱한다. 이렇게 하면 좀 더 자신의 일에 더 시간을 쏟을 수 있다.

“서둘러라. 그리고 일단 해봐라. 지금 시작하고 나중에 완벽해져라. 어떤 결정도 최종적이지 않다. 모든 결정을 신속히 바꿀 수 있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발전하게 해줄 테스트로 여겨라.”


작가가 되고 싶어 일단 글을 쓰기 시작했다. 쓰면서도 잘 쓴다고 생각한 적은 한번도 없다. 그냥 책을 내고 싶어 방법을 배워 계속 쓰면서 고쳐 나갔다. 6권의 책을 출간했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 앞으로도 꾸준히 글을 쓰고 다작하는 작가로 스스로 테스트중이다. 그렇게 또 실행하면서 내 결정은 주기적을 바뀔 것이다. 위대한 작가가 될지, 평범한 글장이로 계속 살지.. 결국 내 결정에 달려있다.


"지금 시작하고 나중에 완벽해져라!"

이 책의 부제가 책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 메시지다. 어떤 분야든 위기와 역경을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은 결단을 신속하게 내리고 바로 시작하고 실행에 옮겼다. 자기만의 목표 아래 작게 쪼개 결정하여 일단 시작한 다음 그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면 재빨리 인정하고 다음 결단을 내린다.


큰 결정을 한 번에 내리기 부담스러우면 그걸 작게 쪼개서 결정한다. 그러면서 결정 근육을 키워라. 실패할 수도 있지만 잘못되었다는 걸 알아채는 순간, 재빨리 인정하고 수정하면 된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여 충분한 테스트를 통해 원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어떤 결단을 내리든 자기 자신을 믿어야 한다는 것이다. 남들이 뭐라고 나를 믿고 추진하다가 틀리면 다시 수정하면 된다. 나중에 진작 그때 해볼걸 후회하지 말고 작게라도 신속하게 결정하여 그 과정을 통해 행복을 찾는 것이 진짜 결단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오랜만에 모든 페이지를 정독했다. 아직도 꾸물거림과 우유부단한 익숙한 나에게 이 책을 읽고 신속한 결단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껴본다. 결정장애가 있다고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일독을 권해본다.

한 줄 평 : 지금 시작하고, 나중에 완벽해져라! 그리고 결단 후 틀리면 다시 고치면 된다.

#결단 #머니 #레버리지 #지금시작하고나중에완벽해져라 #리뷰 #황상열

KakaoTalk_20190428_101451504.jpg
블로그-시그니처.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아직도 정의는 살아있다 (feat. 드라마 열혈사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