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독서의 의미

책을 읽는 습관

by 황상열


많은 사람들이 새해가 되면 자기계발을 위해 가장 먼저 시작하는 것이 독서와 외국어 배우기, 운동이라고 한다. 이 세 가지가 자기를 성장하기 위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간단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 셋 중에 독서가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다. 외국어 학습과 운동은 긴 시간을 투자하여 오랫동안 해야 결과가 나오지만, 책은 한권을 언제 어디서는 읽을 수 있다.


책을 읽는다는 의미와 목적은 무엇일까? 내가 책을 읽는 이유는 불완전한 나를 돌아보고 인생의 지혜를 얻고자 함이다. 7년전 인생에서 가장 힘든 시기를 겪었을 때 다시 살기 위해 미친 듯이 책을 읽었다. 그 당시 나에게 독서의 의미는 생존이자 변화였다. 어떻게 하면 인생을 바꿀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이었다. 지금은 이제 습관이 되어 일주일에 적어도 2권은 시간을 내어 책을 읽고 있다.

reading-925589_960_720.jpg

사람들이 책을 읽는다고 하나, 읽는 행위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그냥 글자와 문장을 눈으로만 읽고 한 권을 다 읽었다고 생각하고 다른 책으로 넘어간다. 방금 읽었던 책의 내용을 물어보면 기억나는 부분이 많지 않다고 대답한다. 다시 저자가 이 책을 왜 썼는지와 전하는 핵심 메시지나 키워드를 물어보면 장황하게 설명하거나 대답을 못하기도 한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 스스로 생각을 하지 않고 책을 읽다보니 정리도 되지 않기 때문이다.


진짜 독서의 의미는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핵심 키워드나 메시지를 찾아 내 인생에 적용 또는 실천하는 것이다. 책을 통해 얻은 몰랐던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여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또 인생에서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책으로 얻은 지혜를 활용하여 헤쳐나갈 수 있다. 한 권을 다 읽고 이렇게 하는 것이 어렵다면 단 한 페이지 아니 한 줄이라도 읽고 그것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독서의 의미라고 생각한다. 오늘부터라도 자기가 좋아하는 책으로 한 줄이라도 읽고 내 인생에 실천하여 조금씩 바꾸어 보는 노력을 해보자.


#진짜독서의의미 #독서 #책 #실천 #적용 #book #책씹는남자 #황상열

books-2596809_960_720.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글을 쓰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