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게 산다는 것은

자유롭게 이탈해도 괜찮아 - 오세진 작가님

by 황상열


<호모 코어밸리우스>, <몸이 답이다> 등을 쓴 오세진 작가의 신작이다. 제목 중에 이탈이란 단어가 눈에 들어온다. 사전을 찾아보니 “어떤 범위나 대열 따위에서 나오거나 떨어져 나감” 이라고 나온다. 군대 시절 행군을 하다가 한번 이탈한 경험이 있다. 배가 너무 아파서 참고 걷다가 결국 대열에서 낙오했다. 두고두고 아쉬운 경험이었다. 이 책에서 어떤 의미에서 이 단어를 썼는지 또 이전 책들을 흥미롭게 본 독자의 입장에서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궁금했다. 프롤로그를 조금 읽어보니 저자의 자전적 에세이라는 느낌이 온다. 바쁜 시간을 쪼개 나만의 틈새독서로 읽기 시작했다.


저자는 글을 쓰고 사람들 앞에 강의 하는 것을 천직으로 여기고 30대 중반까지 앞만 보고 달렸다고 고백한다. 작가와 강사의 삶이 재미있고 즐겁고 그것으로 인해 돈도 벌었지만, 세 번의 교통사고로 인해 건강을 잃고나서야 자신을 돌아보기 시작했다는 이야기로 책은 시작한다. 재작년 <몸이 답이다>를 통해 저자가 왜 운동을 시작하고 몸에 대해 소중하게 생각하게 되었는지 이미 알고 있었다.


“나는 보았다. 단 한번 궤도를 이탈함으로써 두 번 다시 궤도에 진입하지 못할지라도 캄캄한 하늘에 획을 긋는 별. 그 똥, 짧지만, 그래도 획을 그을 수 있는, 포기한 자 그래서 이탈한 자가 문득 자유롭다는 것을”

아! 제목에 왜 이탈이 들어갔는지 이해했다. <이탈한 자가 문득>이란 시다. 참 좋아해서 나도 많이 적고 다닌 구절이다. 힘든 시절 남들이 다 가는 그 궤도에 같이 진입하고 싶었지만, 이탈했다. 다시 진입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허사였다. 어느 날 굳이 진입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탈했다는 것을 낙오라고 생각했지만, 내려놓으니 마음이 편했다. 남들하고 다르게 살아도 괜찮다는 나를 발견했다. 저자도 아마 남들이 정해놓은 그 궤도에서 벗어났지만, 오히려 그 이탈이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이야기하는 듯 했다.


“새로운 미지의 세계를 개척해나가는 자신만의 스토리를 지닌 사람들을 보면 엄청난 설렘을 느낀다.”


책을 출간 후 이런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있다. 자기계발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 다 자신만의 스토리가 있다.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정말 같이 에너지가 넘치고 기분이 좋아진다. 나도 그들에게 배우고 저렇게 해봐야겠다는 설렘이 마구마구 든다. 나 자신도 아무도 가지 않은 새로운 미지의 세계를 개척해서 나만의 이야기가 있는 인생을 많이 만들고 싶다.


“글쓰기는 내가 나에게 하는 고백일 수도 있고 그 누군가를 향한 수줍은 마음의 표현일 수 있다.”

맞다. 나도 글을 쓰면서 자신에게 쓴소리도 하고 고백도 한다. 감정 조절이 되지 않거나 힘든 일이 있을 때 무작정 노트북을 켜고 글을 쓴다. 그 작업을 통해 나를 토해내고 위로한다. 저자가 말하는 글쓰기 내용은 하나같이 다 공감했다.


“내가 선택하고 거기에 대한 책임을 지며 사는 삶, 현실에 몸담고 있으면서도 자유롭게 이탈해 사는 삶. 그런 삶을 살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글을 통해 지지하고 싶다.”


이 구절이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는 핵심 메시지가 아닐까 싶다. 스스로 선택하고 그에 대한 책임도 지면서 남에게 피해주지 않고 자유롭게 하고 싶은 것을 즐기는 인생이 저자가 말하는 “이탈”이라고 생각한다.


살다보면 통장의 숫자와 현실의 무게에 짓눌려 우울할 때도 있다. 결혼, 취업, 내가 하고 있는 일... 지금까지 돌아보면 다 내가 선택하고 살아온 결과이다. 스스로 선택해 놓고 이게 내가 원한 인생이 아니라고 매번 후회하는 어리석은 짓을 반복했다. 그래도 그 안에서 꿋꿋하게 살아온 내 자신이 가끔 대견하다고 생각했다. 나름대로 자유롭게 이탈하면서 살았다고 자부한다. 그 이탈마저 없었으면 아마도 정말 우울하게 살았을지 모르겠다. 이 책을 통해 앞으로 나만의 자유로운 이탈을 또 감행하고자 한다. 더 근사한 인생을 만나기 위해.


#자유롭게이탈해도괜찮아 #오세진 #오세진작가님 #나답게 #이탈 #나다운삶 #인생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KakaoTalk_20200112_135759855.jpg
KakaoTalk_20200112_210305685.jpg

-<독한소감> 책 한번 읽어봐 주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진정한 결혼생활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