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이미지 메이킹 강의를 들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났다. 모르는 사람들을 처음 만날 때 비춰지는 첫인상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 사람의 성격이나 내면은 대화를 하지 않는 이상 모르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보이는 외양이 첫인상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이에 따라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 따라 옷차림이나 헤어스타일, 악세사리 등을 구분하여 차려입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강의를 듣는 내내 장소에 따라 옷차림은 다르게 했더라도 너무 신경쓰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요새 어떤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실력 못지 않게 외부에서 비춰지는 자신의 이미지에 상당히 신경을 쓴 모습을 볼 수 있다. 화려하지 않더라도 심플하게 자신을 표현한 스티브 잡스와 마크 저커버그, 자신의 화려함을 세계에 알리는 패리스 힐튼 뿐 아니라 가깝게 우리나라 저명인사를 봐도 때와 장소, 상황에 맞게 잘 차려입는다. 아마도 사람을 상대로 하는 직업일수록 TPO에 신경을 많이 쓸 것이다. 앞으로 나도 TPO에 맞추어 업무나 관계 등에서 겉으로 잘 드러날 수 있도록 노력해 보려고 한다.
꼭 겉으로 드러나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TPO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 인생에도 필요할 때가 있는데, 어떻게 적용되는지 한번 살펴보자.
1)Time - 지금 현재 시간을 살아야 한다.
여전히 과거의 영광만 떠올리며 살고 있는가? 오지 않는 미래를 불안해 하며 벌벌 떨고 있는가? 과거에 먹이를 주지 말고 일어나지도 않은 미래를 걱정하지 말자. 오직 자신에게 주어진 지금 현재 시간에 충실하는 것이 인생에 필요한 TPO의 첫 걸음이다.
2)Plan - 멋진 인생을 위해서는 계획이 필요하다.
영화 <기생충>을 보면 부자들은 자신만의 계획을 철저하게 세워 그 방향대로 실행하면서 하나씩 목표한 바를 이루어나간다. 그와 반대로 빈자들은 아무런 계획 없이 매일 살아가기 바쁘다. 생각없이 하루하루 살다보면 결국 아무런 것도 이루지 못하고 시간만 낭비하는 셈이다. 자신만의 멋진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계획이 필요하다. 철저한 계획까지 아니더라도 어떻게 살아야 하는 큰 밑그림이라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Occasion - 인생에도 적절한 때가 있다
첫 책 <모멘텀>에서 모멘텀이란 “탄력, 추진력”이라고 정의하고 아래와 같이 인생의 모멘텀을 찾는 과정을 설명했다.
“어떤 사람이든 인생에서 추가 한 번은 심하게 흔들릴 때가 온다고 하는데, 추가 심하게 흔들려야 인생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이 추를 객관적으로 자기중심에서 바라보는 걸 전제로 해야 한다. 나는 이것이 인생의 모멘텀을 찾는 과정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인생을 살다보면 힘든 순간이 오기도 한다. 이때가 자신을 돌아보고 진짜 자신만의 인생을 살기 위한 터닝포인트를 찾는 적절한 시점이다. 이 시기를 잘 활용하고 준비해 보면 어떨까 한다. 나도 여전히 내 인생의 모멘텀을 한 번 더 찾기 위해 열심히 고군분투 중이다.
위에서 소개한 세가지 개념이 자신만의 모멘텀을 찾아 멋진 인생을 만들 수 있는 TPO라고 생각한다. 아직 늦지 않았다. 앞으로 남은 인생을 자신만의 무대로 만들기 위해 자신만의 TPO를 찾아보자.
“지금 이 시간을 살고(time), 자신만의 인생 계획을 세우며(place), 그 계획을 실현시킬 적절한 때를 찾는다.(occasion)”
#인생도TPO가필요하다 #TPO #시간 #장소 #상황 #티피오 #패션 #인생공부 #단상 #작가 #글 #에세이 #단상 #황상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