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힌다.”
안중근 의사의 독서에 관한 명언이다. 너무나 많이 들어서 식상할지 모르지만, 그만큼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2살의 짧은 생애를 독립운동에 바치면서 죽는 순간까지도 책을 손에 놓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2012년 해고 후 다시 살기 위해 생존독서를 시작했다. 나를 바꾸기 위해 미친 듯이 읽었다. 그렇게 독서를 하면서 산 세월도 8년째다. 이 때 사용했던 나만의 SRT 독서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방법을 쓰면서 내 인생의 변화도 가져올 수 있었다.
1)S=Search
책을 읽으면서 현재 나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구절을 찾는 방법이다. 인간관계, 가족, 업무 등여러 관점으로 나누어 내가 처한 상황을 연결시켜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하면 극복할 수 있는지 여러 구절을 찾고 기록했다.
2)R= Read and Repeat
1)번 방법대로 찾고 기록했던 구절을 읽고 또 읽었다. 반복해서 읽으면서 그 구절을 내 머릿속에 제대로 입력하려고 노력했다. 한번 읽고 잊어버리면 다시 찾아보고 또 읽었다. 무엇이든 반복해서 읽다보니 자연스럽게 나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3)T=Traning
2)번에서 반복해서 읽고 기억한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고 훈련하는 단계다. 내가 해고를 당한 이유가 독서를 하다보니 남이 아닌 나에게 원인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1)번에서 찾는 구절을 2)번의 방법으로 반복하여 읽고 정리한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고 연습했다. 읽는 선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실제로 훈련을 통해 자신의 변화를 이끌어야 하므로 이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
이 3단계 방법으로 조금이나마 다시 살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지금도 여전히 이 방법을 통해서 불완전한 나를 바꾸는 연습을 하는 중이다. 책 한 페이지를 읽더라도 거기에서 찾은 구절을 반복해서 읽고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훈련하는 연습을 해보자. 당장은 큰 효과가 없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분명히 독서릍 통한 자신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늘 강조하지만 독서는 자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가장 간단하면서 강력한 도구라는 것을 명심하자.
“오늘 읽는 책에서 자신에게 맞는 구절을 찾아본다.(Search) 그것을 읽고 또 읽으면서 반복하여 정리한다.(Read and Repeat). 마지막으로 실제로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여 계속 훈련한다.(Traning). 이것이 나를 바꾸는 SRT 독서법이다.”
#나를바꾸는SRT독서법 #SRT독서 #독서법 #책 #북스타그램 #book #정보 #단상 #작가 #글 #에세이 #단상 #황상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