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을 가로막는 8가지 장벽과 나의 생각

존 맥스웰의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by 황상열

독서모임을 다시 만들고 싶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모임 보다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방구석 책읽기”란 제목과 얼마 전에 출간한 <지금 힘든 당신, 책을 만나자!>에도 한 챕터로 언급했던 책을 함께 한 달에 2권, 15일에 한 권 읽기 컨셉으로 진행중이다. 이번이 3번째 모임 시작으로 존 맥스웰의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를 읽고 있다.


이 책은 다시 살기 위해 책을 읽었던 시절에 나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어떻게 하면 인생에서 다시 살고 성장할 수 있는지 여러 사례와 방법을 알려준다. 이번에 5번째로 다시 읽고 있다. 오늘은 이 책에 나온 내용 중에 “성장을 가로막는 9가지 장벽”을 소개하고 내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writing-2339737_960_720.jpg

1)추측의 장벽 - 성장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거야


아무것도 하지 않고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미리 짐작하고 추측하여 난 할 수 없다고 하면 어떤 성장도 일어나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 중에 저절로 성장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2)지식의 장벽 - 어떻게 성장해야 하는지 모르겠어


어떻게 성장해야 하는지 모르면 배우고 익혀야 한다. 책을 읽고 지식을 쌓던지 멘토를 찾아가 배우면 된다. 나는 이 분야에 대해 모른다고 공부하지 않으면 성장할 수 없다.


3)시간의 장벽 - 아직은 때가 아니야


지금은 먹고 살기 바빠 나중에 하면 되지 라고 생각해도 절대 성장할 수 없다. 죽기 전 사람들이 가장 많이 후회하는 것이 왜 그때 시작하지 않았을까 라고 한다. 시간이 없어서 못한다고 하는 것은 핑계다. 어떻게든 만들어서 당장 시작하면 성장의 시기도 앞당길 수 있다.


4)실수의 장벽 - 실수하면 어쩌지


처음에 시도하면 실수하는 것은 당연하다. 한 번에 성공하는 것은 없다. 몇 십번의 실수와 실패를 통해서 배우고 다시 도전하면 된다. 나도 아직 위대한 작가의 길로 가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한다. 그 도착지까지 가려면 여전히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한다. 실수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일단 저지르자.


5)완벽의 장벽 - 시작하기 전에 최상의 방법을 찾아야 해


모든 것을 갖추어놓고 시작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일단 기획하고 대충 준비된 상태에서 시작해도 상관없다. 시작하면서 계속 보완 수정하면서 만들어가면 된다.

6)영감의 장벽 - 그럴 기분이 아니야


아직 내가 이것을 할 기분이 아니라서 망설이다 안하는 경우가 많다. 기분 탓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일단 한번 해보자. 자신의 나쁜 영감을 벗어나야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7)비교의 장벽 - 나보다 다른 사람들이 더 낫잖아


이미 잘되고 있는 타인과 비교하다 보면 조급함이 생긴다. 나도 빨리 성공하고 싶은 욕심만 앞서게 된다. 그렇게 비교만 하다가 잘 되지 않으면 금방 포기한다. 비교대상은 어제의 나다. 어제보다 오늘 조금 더 성장하는 자세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8)기대의 장벽 - 이것보다 쉬울 줄 알았는데..


성공하고 잘된 사람은 금방 한번에 성장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들도 정상에 올라가기까지 엄청난 고통과 인내를 감내했다. 그 과정을 먼저 봐야지 결과만 보고 쉽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지금까지 성장을 가로막는 8개의 장벽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시 한번 나의 성장을 어떤 관점에서 막고 있는지 깨닫게 되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위에 8가지 장벽 중에 지금 나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그리고 그 장벽에서 말하는 내용 반대로 실천하고 적용하자. 그것이 오늘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을테니.


#성장을가로막는8가지장벽 #8가지장벽 #존맥스웰 #사람은무엇으로성장하는가 #인생 #인문학 #마흔의인문학 #글쓰기 #글 #라이팅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self-confidence-2121159_960_720.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같이 질문하고 토론하는 육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