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원을 말해봐
7개의 공을 모으면 용을 불러낸다. 용에게 세 가지 소원을 말하면 뭐든지 들어준다. 그 7개의 공을 서로 차지하거나 지키기 위해 처절한 사투가 벌어진다. 30년전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만화 <드래곤 볼>의 이야기다. 전 세계적으로 공전의 히트를 친 만화였기에 지금까지도 게임과 만화로 나오는 중이다.
얼마 전 만화방에 가니 <드래곤 볼 S>라는 제목으로 여전히 연재가 되는 것을 깜짝 놀랐다. 이젠 전 우주를 상대로 드래곤 볼을 지키기 위해 오공과 오반을 포함한 주인공들의 여정은 계속 되는 중이다.
* 계속 모으기만 한다
인생을 바꾸고 싶어서 또는 자신만의 인생을 찾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자기계발을 한다. 미라클 모닝이라고 하여 새벽에 일어나 독서, 운동, 명상 등을 통해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도 많다. 또 유튜브나 화상을 통해 많은 여러 멘토들의 강의를 매일 듣고 배우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열심히 자기계발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자신의 인생은 크게 변하지 않고 있다고 느낀다. 스스로 책도 많이 읽고 강의도 매일 듣고 있는데도 가슴 한 구석은 허전하다. 책을 읽고 강의를 들을 때는 이제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 순간만큼은 가슴이 벅차다. 책 리뷰나 강의 후기를 적을 때까지만 해도 잘 읽고 멋진 강의를 통해 동기부여를 얻어 기분이 좋다. 그런데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분명히 들었던 내용인데 생각이 나지 않는다. 답답하다. 나도 그런 경험이 많다. 엊그제 요새 인기가 많다는 노션 프로그램 강의를 들었다.
수업을 들을 때는 이거 해볼만하다고 느꼈지만, 끝나고 나서 다시 백지 상태가 되었다. 이런 현상이 왜 일어나는 것일까? 그냥 책과 강의를 듣고 모으려고만 하기 때문이다. 내 글쓰기 선생님 이은대 작가의 말씀대로 다른 멘토들의 좋은 강의와 좋은 책들을 박물관에 진열하듯이 수집만 하니까 발전이 없다는 것이다.
* 실행이 답이다
좋은 책을 읽고 멋진 강의를 들었다고 바로 인생이 변하지 않는다. 읽고 들었다면 직접 실행하고 경험해야 진짜 내 것이 된다. 읽고 듣는 것은 잘하는데 실제로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제자리 걸음이 계속 되는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어떤 결과도 일어나지 않는다. 책쓰기 수업을 들었으면 매일 글을 써야 작가의 꿈을 이룰 수 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재테크 강의나 책을 통해 얻은 지식으로 직접 주식이나 부동산 등 투자를 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것을 모아놓고 실제로 제대로 써먹지 못하는 것이 가장 어리석은 일이다. 결국 책을 읽고 강의를 들은 다음에 해야할 일은 바로 실행이다. 실행이 답이다. 제발 수집가가 되지 말고 실천가가 되어 자신의 인생을 근사하게 만들어보자.
#언제까지모으고소원만빌것인가 #수집 #이젠실행 #적용 #그만모으자 #독서 #독서법 #인생 #인문학 #마흔의인문학 #글쓰기 #글 #라이팅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