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인트 사고 – 사토 후미아키, 고지마 마키토
10년전 나락으로 떨어진 후 내 인생은 끝난 줄 알았다. 모든 것이 멈추었고 앞이 보이지 않았다. 다시 살기 위해 책을 읽고 글을 썼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익힌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지식창업에 도전했다. 2017년 말부터 땅과 독서 콘텐츠로 한 달에 2번 정도 소규모 세미나를 진행했다. 중에 회사를 다니다 보니 시간이 나지 않아 주말에 강남에 있는 한 세미나 장소를 빌렸다. 그렇게 블로그를 통해 공지하여 한 번 진행하면 3~5명 정도의 고객이 모였다. 그들 앞에서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모두 주기 위해 노력했다.
2020년 초부터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세미나와 강의가 모두 멈추게 되었다. 밖에서 모이는 것이 어렵게 된 것이다. 대면 자체가 힘들어진 상황에서 대안으로 나온 것이 온라인 공간이다. 모든 것이 비대면 중심으로 바뀌면서 온라인 비즈니스가 대세가 되었다. 나도 그에 맞추어 e비지니스 세상에 뛰어들었다. 여전히 회사를 다니면서 진행하다 보니 시간을 내는 게 한계가 있어 할 수 있는 만큼만 시작하게 되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본적인 툴을 우선 익혔다. 줌(Zoom), 오픈채팅방으로 고객 모으기 등등이 그것이다. 그렇게 조금씩 과정이나 모임을 만들어서 1년째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하다 보니 역시 가장 큰 고민은 ‘모객’이다. 비즈니스는 이 물건이나 강의를 들으러 오는 고객들에게 얼마나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성과를 내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린다. 더 나은 e비지니스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e비지니스로 큰 성공을 거둔 일본인 두 사람이다. 이 책은 2013년에 초판이 나왔지만 절판되었다가 이번에 찾는 사람이 많아 다시 나오게 되었다고 한다. 나도 김영익 소장님을 통해 책을 알게 되었다. 저자들이 이야기하는 “조인트”는 1+1=3 이상의 결과, 또는 10명분에 가까운 성과를 말한다. 거꾸로 잘못 조인트 하게 되면 0이나 마이너스를 찍는 결과를 초래한다. 어떻게 비즈니스를 서로 엮어나가는 것에 따라 시너지를 내거나 모두가 망하기도 한다고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
또 저자들은 e비지니스는 1.고객이 갖고 싶은 상품을 갖추고 → 2.SNS를 통해 잠재고객을 끌어들여 구매를 유도할 수 있게 사업규모를 확장하며 → 3. 사업자간의 레버리지 효과를 통해 비약적인 성장을 꾀함 → 4.사업의 급격한 확장의 단계를 거치며 키울 수 있다고 말한다. 거기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사람, 기술, 정보, 시스템이라 한다. 그 4가지 방법에 대해 아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읽어보니 요새 내가 고민하는 부분에 대한 해답이 어느 정도 나와 있어 유익했다.
“가치 있는 정보를 적시에 적절한 사람에게 제공하는 비즈니스가 큰 가치를 창출한다. 신기하게도 자신의 성공 노하우를 숨기고 혼자서만 돈을 벌려고 하는 사람은 큰 성공을 거머쥐기가 어렵다. 돈을 벌게 된 지혜나 방법은 바로 공개하라. 이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내가 가진 노하우를 예전에는 숨기려고만 했다.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었다. 여전히 부족하지만 내가 가진 모든 지식과 경험을 나누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제공하려고 노력중이다. 블로그에 글을 쓰거나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기도 한다. 소책자를 만들어 나누어 주기도 했다. 위 구절대로 남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면 더 큰 성공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배워본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기존 일자리를 잃고 생존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기존 방식을 고수하면서 사는 것도 쉽지 않다.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 중 하나가 바로 e비지니스이다. 처음에는 분명 어렵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방법을 하나씩 실행하고 연구하다 보면 반드시 크진 않더라도 성과가 있을 거라고 자신한다.
이제까지 혼자서 고군분투 했던 나도 조인트를 통해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이 책으로 한번 준비하고자 한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조인트사고 #이비지니스 #e비지니스 #사토후미아키 #고지마마키토 #조인트 #곱셉 #매일쓰는남자 #마흔의인문학 #자기계발 #서평 #리뷰 #황상열 #책 #독서 #책씹는남자
-<독한소감> 책 한번 읽어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