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예지 May 27. 2021

자기효능감은 어떻게 생기는 걸까

이틀 면접 이후 다시 깨닫게 된 사실


3년 차. 애증의 관계. 너무 좋아하고 애정 해서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관계는 놓치고 싶지 않았다. 몸과 마음을 모두 담아 분쇄되는 순간이 올 때도 있었지만 결국 나는 이 관계를 놓칠 수 없었다.


곁에서 보는 남편은 매해 같은 말을 했다. ‘적당히 해.’ 뒤로 한 발자국 물러서서 바라보라는 말이었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그럴 수 있어? 오랜 연인이었던 남편에게 우리의 관계를 납득시키듯 말했다. 지난해. 남편은 내게 ‘적당히가 안 되겠어?’ 대답은 한결같았다. 응. 안돼.


배워나가는 인간을 배출하는 공간


질긴 인연은 프리랜서를 시작한 년도였다. 밀도 있는 경험이 필요했던 나는 무턱대고 내가 쓰고 싶었던 글을 들고 면접장에 찾아갔다. 어제자로 공간 장례식을 치렀던 <행화탕>에서 면접을 봤다. 편안한 상태에서 사람들과 대화했었던 기억.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며 눈물을 흘렸더랬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로 위로를 받았다. 내가 과연 가능할까 의문이 들었을 때 공감으로 무장한 사람들이 둘러싸여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할 수 있겠다”는 알 수 없는 자신감이 생겼다. 사회생활을 하며 스위치를 꺼 주었던 방청객 모드가 다시 나오기 시작했다. 나보다 나를 더 지지해주는 사람이 생겼다는 믿음 때문이었다.


뿌옇게 쌓여있던 먼지를 털어내고 드디어 스위치를 켜던 순간. 발걸음이 달라진 나를 느꼈다. 면접을 본 그날. 신이 나서 엄마에게 전화했다. 쫑알대는 나를 보며 “그렇게 신나?”라고 말한 엄마는 이미 예언했던 것 같다.


지금 나의 존재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


5년째, 매일 아침 그리고 저녁때 묻는 질문. “나 지금 괜찮은가?” 한 달 중에 안 괜찮다고 대답하는 날이 절반 정도 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복적으로 질문한다. 그랬던 적이 있기 때문이다. 억지로 괜찮은 척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탈이 난다. 존재 상태를 파악하는 게 나를 살피는 노력의 일환이다. 나를 잘 살펴야만 주위를 살피고, 나아가 사회를 살필 수 있다. 괜찮다는 질문을 하지 않은 요즘이라 그런 건지 사회를 살피는 게 참 힘들었다.


안녕하신가요? 요즘 밤에 잠을 잘 자고 있어요? 이 주에 한 번. 괜찮다는 질문을 함께 했던 따뜻한 공간. 너와 나의 성장을 독려하는 커뮤니티에 운 좋게 3년째 참여하고 있다. <청년인생설계학교> 프로젝트 코스 참여자에서 멘토로 3년 차 참여하는 나는 또다시 안녕을 함께 묻는다. 


2019년, 우리가 함께 모여 프로젝트를 공유하던 그 날.


나의 프로젝트를 하나 끌어간다는 건 '꽤나 큰 에너지가 드는 작업'이다. 혼자 계획을 짜고 하나를 완성시키는 에너지는 꾸준한 동기부여 없이는 진행하기 너무 어렵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가 잘 안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괜히 나왔을까. 아주 작은 다이어트 계획도 우리는 혼자서 하기 어려워서 크루를 만들어서 진행하는 것처럼 말이다. 


우리는 충분히 서로의 멘토가 될 수 있다


프로젝트 참여자에서 멘토로 3년 동안 참여하며 느끼는 바는 단 한 가지. 우리는 서로의 동료이자 멘토가 될 자격이 충분하다. 개인의 경험은 충분히 값지다. 경험하지 못했던 영역을 서로 공유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서로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나의 프로젝트의 길을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우리를 발견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중간에 큰 장벽에 부딪히면 잠깐 넘어지기도 하고 쓰러지기도 한다. 그때 옆에 한 사람이라도 손 잡아주게 되면 언제 울었냐는 듯 무릎을 훌훌 털고 일어나는 동료들. 교육은 학교에서만 일어나는 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일상 속에서도 화학작용을 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다.


교육의 주요 역할은 배우려는 의욕과 능력을 몸에 심어 주는 데 있다. ‘배운 인간’이 아닌 계속 배워 나가는 인간을 배출해야 하는 것이다. 진정으로 인간적인 사회란 조부모도, 부모도, 아이도 모두 배우는 사회이다. - <길 위의 철학자> 중에서


2020년.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너무나 따뜻했던 소모임시간

이 과정을 통해 느꼈던 바는 교육은 분명 일방향이 아니라는 것. 한국 사회의 주입식 교육 교육. 선생님에서 학생으로 오는 일방향 교육이 변화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청년인생설계학교에서는 멘토와 각 소그룹이 있다. 세 명에서 네 명 정도 되는 그룹이 함께 진행하고 있는 개인 프로젝트를 공유한다. 이때 제일 중요한 것은 잘하고 있는지, 진행상황에 대한 공유보다 그래서 지금 나는 어떤 존재 상태인지를 서로 파악하는 것이다. 


서로의 존재 상태를 이해하고 나서야 내 프로젝트가 왜 그렇게 진행되는지 납득할 수 있다. 무조건 숙제를 안 하면 혼나던 기존의 교육과는 달리 스스로에게 책임감을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하나의 일을 완수할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고 그 안에 서로 지지할 수 있는 동료가 있다는 점이 장점이었다.


자기 효능감을 만드는 가장 쉬운 작업


가족도 아니고 친구도 아닌 일로 만난 사이. 참여자에서 운영자로 한 단계씩 진화할 때마다 점점 객관성을 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번 면접 때도 나에게 묻고 있었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 '그리고 나는 왜 동료가 필요한 걸까?' 


누군가에게서 또 다른 배움을 성취하는 건 큰 즐거움이었다. 내가 할 수 없는 일들, 능력밖에 있는 것들을 척척 해내는 사람들을 통해 '부러움'을 느끼고, 나아가 꾸준히 나에게 질문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다. <강점혁명>에서도 배움 테마의 소유자는 배우는 것을 무척 좋아해 결과보다 과정에 더 흥미를 느낀다고 한다. 무지에서 앎으로 꾸준하게 계획적으로 발전해가는 과정에서 활기를 얻는다는 것이다. 


프로젝트코스의 경험을 통해 나온 칭찬 잘 하고, 잘 받기 그림책. 칭찬 워크숍도 진행중!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 기대와 신념을 바로 '자기 효능감'이라 부른다. 프로젝트코스 안에서 우리는 먼저 성취할 수 있다. 액션플랜의 과정을 통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 분기별로 쪼개고, 매달로 쪼개며 주별 목표를 찾아 시간마다 성취할 수 있다는 스스로 해낼 수 있는 작은 경험을 통해 수행 성취경험을 늘려준다. 게다가 동료들과 함께 나의 프로젝트를 공유하며 과정을 함께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어떤 일이든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나의 프로젝트를 조금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자세가 생긴다.   


우리는 모두 학습을 통해 성취해온 사람들이다. 다만, 아직까지 마음 깊숙이 자리 잡은 자기 효능감을 발견하지 못하지 않았을까? 작은 것들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은 충분하지만 우리는 자신의 작은 성취에 대해 충분히 칭찬해주는 법이 없다. 당연한 결과니까. 이 정도쯤이야. 아주 작은 성취부터 나에게 칭찬해 주는 연습. 그리고 성취를 칭찬해 줄 동료 한 사람 정도를 옆에 두는 것. 배움을 향한 능동적인 태도가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나를 위한 기대와 신념을 저버리지 않는 방법은 작은 노력이면 충분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터뷰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