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진곤 Dec 16. 2021

동탄 2 신도시 vs 화성시 봉담지구

아무것도 안 하는 게 가장 나쁜 선택입니다. 

(2021년 9월 3일 사연) 

1. 가족 구성원: 33세 남성, 28세 여성(예비 맞벌이 신혼부부)

2. 현 거주지: 남성_경기도 평택시, 여성_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순자본 / 대출: 4억 5000만 원 / 신용대출 3000만 원

4. 월수입: 650~700만 원

5. 허용 가능한 월 원리금 상환액: 300~350만 원

6. 현 주택 소유 여부: 무주택

7. 내 집 마련 선호 지역: 경기도 화성시 동탄 2 신도시,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8. 내 집 마련 우선순위(①교통 ②상권 ③학군 ④투자 ⑤환경): 교통> 투자> 환경> 상권> 학군 

9. 기타: 

-2022년 상반기에 결혼합니다. 

-남성(자가용 이용) 직장은 천안시, 여성(대중교통 이용) 직장은 판교입니다.

-둘의 출퇴근을 고려해 동탄 2 신도시를 내 집 마련 지역으로 택했습니다.

-대출 포함 6억 원 이하 새 아파트를 매수하고 싶습니다. 6억 원 이하 주택은 DSR 40%를 적용받지 않는 것으로 알아 이런 전략을 세웠습니다.

-현재 아래의 두 가지 안으로 주택 매수를 고민 중인데 어떤 선택이 나을지 조언받고 싶습니다.  

1.     이미 인프라를 갖춘 동탄 2 신도시의 소형 평형 아파트를 실거주 목적으로 지금 매수

(동탄 호수 자이 파밀리에&제일풍경채 에듀 앤 파크&호반베르디움 6차 아파트)

2.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화성시 봉담지구 분양권 매수 후 추후 입주

(화성 우방 아이유쉘 메가시티 2단지 분양권_2022년 4월 입주)

-1번의 경우 실거래가가 6억 원을 넘기기 전에 지금이라도 매수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2번의 경우 고민하는 사이 프리미엄이 이미 1억 5000만 원이 붙었습니다. 이 역시 고민.

-한편 두 사람의 합산 소득이 9000만 원이 넘어 대출을 원활하게 받기 위해 결혼식 후 혼인 신고는 늦춰야 할지 고민입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미래를읽다 투자자문의 최진곤 대표입니다. 이미 많이 고민을 하고 결정의 순간만 남은 거 같습니다. 고민의 방향은 크게 두 가지인 거 같습니다. 1번 이미 인프라가 갖춰진 동탄 2 신도시의 소형 아파트 예를 들면 동탄 호수 자이 파밀리에&제일풍경채 에듀 앤 파크&호반베르디움 6차 아파트를 지금이라도 매수할 것인지 여부입니다..

아니면 두 번째 화성 우방 아이유쉘 메가시티 2단지 분양권( 2022년 4월 입주 )을 매수하는 전략입니다. 사실 두 가지 고민을 많이 하지만 어떤 선택을 하시던지 그렇게 큰 차이는 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고민하는 시간 동안 가격이 조금씩 오르기 때문에 기회비용 측면에서 계속 마이너스가 진행되고 있다고 봅니다. 

집 값이 떨어질 수 있다고 많이들 얘기하지만 5~6억 원대 중저가 아파트는 크게 가격이 떨어지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가급적 빨리 내 집 마련 결정을 하는 게 더 좋다고 판단합니다. 다만 화성시 봉담지구보다는 2 동탄신도시가 장기적으로 인프라도 더 좋아지고 교통호재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현 시세 기준으로 볼 때 오히려 제2 동탄 쪽 아파트가 조금 더 투자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장기적으로 교육과 학군도 신경 써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함께 고려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조금 더 범위를 넓혀서 투자와 실 거주를 같이 할 수 있는 내 집 마련 플랜을 찾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가장 좋지 않은 건 고민만 하고 결국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는 것입니다. 100% 완벽한 플랜은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자금력과 실거주할 생각이 있다면 과감한 결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미래를읽다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readingfuture 

매거진의 이전글 3기 신도시 청약? 당장 내 집 마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