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일론 머스크
어벤저스 영화의 주인공 아이언맨을 롤모델로 삼고 미래를 설계하는 선구자가 있다. 그가 바로 일론 머스크다.
그는 지금 제2의 스티브 잡스로 불리며 미래를 준비하고 이끌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친환경 자동차 테슬라와 우주 항공 산업인 스페이스 X이다.
그는 테슬라를 운영하면서 전기 자동차를 발표하고 솔라시티의 태양열 에너지 축적 솔루션을 발표 하면서 하나의 통합된 사업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다.
테슬라의 세단 모델S는 탁월한 디자인과 성능으로 2013년도 최고의 자동차로 뽑혔고 청정기술에 대한 관심을 주도하며 고유의 브랜드 구축에 성공했다.
스페이스X는 나사와의 상업용 궤도 운송 서비스로 드래곤 수송기를 통해 수송에 허가 받기로 계약을 맺었고 첫 비행은 2010년 6월 4일에 시작되었고, 2012년 10월 부터 화물을 운반하고 있다.
그는 인류가 살고 있는 지구가 더 이상 살기가 힘들어진다면 제 2의 행성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화성을 그 거주지로 선정하고 실제로 이를 준비하고 있다.
그는 화성에서 새로운 생물이 적응할 수 있는지를 보고 사람이 생활할 만한 환경이 맞는지를 보며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조취를 세운다고 한다.
그의 거침없는 미래를 향한 행보와 대범함은 말 그대로 실제 아이언맨을 연상케 한다.
그는 자신이 이끄는 회사의 수준이 경쟁사보다 10배 이상 차이 나게끔 기술적 발전을 이루며 뛰어난 독자 기술들을 확보해가고 있다.
또한 남들이 하지 못하는 영역을 찾아 독점할 수 있는 시장을 만들고 작은 시장을 점점 크게 확장하며 산생태게를 만든다.
또한 그가 이끄는 모든 회사는 상품 제조부터 고객에게 전달되는 유통단게까지 모두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그 시스템으로 인해 사업의 존속성은 커지고 존재이유가 분명해지며 고객이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지속적 노출과 홍보 효과 그리고 높은 매출을 기록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솔라시티와 테슬라의 성공은 청정기술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내려주었고 우리가 실제로 직면하고 있는 친환경 문제와 에너지 이슈에 대한 대안을 보여주었다.
스타트업을 하고 있다면 우린 일론 머스크의 과감한 도전과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여 독점하고 지속성을 가져가는 비즈니스 감각을 배울 필요가 있다.
무언가 새로운 영역에 진출하기 전에 우선 특정 영역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조사를 해보자. 세상에 아무리 많은 분야가 있다해도 특정 분야에 대한 이슈를 찾고 이에 대한 해답을 제공 할 수 있다면 충분한 이익을 낼 수 있다.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기업과 같이 가치 있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면 반드시 새로운 영역에 틈새시장을 찾고 작은 시장을 독점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맥도날드도 맨 처음 1호점 가게 하나로 시작해서 전 세게로 퍼져나갔으며 스타벅스 또한 시내 한 거리에 시작해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갔다.
우선 작게 생각하고 독점 할 수 있는 해법을 찾자. 그것이 새로운 영역에서 성공하는데 배울 수 있는 요인이다.
또한 공학과 인문학을 이해하고 이를 연겷해서 새로운 산업을 찾는 관점을 가져보자. 그 또한 대학교 입학 전까지는 컴퓨터 공학을 주로 전공했으나 대학교에서는 경제와 인문학을 학습했다.
그 이후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로 세상을 바라보며 실무를 이끌고 신산업을 찾아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새로운 해법을 제시한다.
우리 또한 두 학문을 열심히 배우고 학습하여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새로운 신산업 영역에 뿌리 내릴 수 있도록 끊임없는 시도를 해보아야 한다.
지금 스타트업을 생각하고 실행하고 있다면 최대한 작게 생각해서 새로운 영역에 독점할 수 있는 시장을 찾자. 그 이후에 자리가 잡히게 되면 사업은 확장될 것이고 시스템 상 선순환이 이루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