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꿀별 Oct 03. 2023

코성형 할까 말까

그래도 인생은 아름다워

코성형 할까 말까.


주변 사람들한테도 물어본 적이 있다. 근데 묻고 보니 “응, 해라”라는 반응이 오면 ‘그렇지..? 네가 봐도 내 코가 참 별로지?’ 싶고, 하지 말라고 하면 “저 말이 진짜일까..?!” 하고 의심할 것 같다. 어떤 대답도 시원치 않을 것 같아 그 후로 묻지 않았다.


그러니까 이건 코성형을 하지 않겠다는 선언도 아니고, ‘코성형을 할까요?’ 같은 질문도 아니다. 그저 흘러가는 생각 속에서 꽤 오래 자리를 잡았던 고민이다.


아 아니다.. 그냥 내가 알아서 할게




코에 대한 이야기라면 할 말이 많다. 이 세상의 미의 기준이 오똑하게 예쁜 코라면, 내 코는 휜 코이다. 매부리 코라고도 불리는데 예쁘게 잘 서고 있다가 중간에 급하게 꺼져있다. 신께서 나의 코를 열심히 만들다 물 마시러 가신 후, 다음 사람 코를 더 열심히 만드셨던 건 아닐까 하는 상상을 해본 적도 있다.


아주 어릴 땐 내 코가 못생겼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다. 늘 앞모습으로 봤던 코는 다른 친구들의 코와 다를 바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내 코의 진실을 알게 된 일이 있으니 엘리베이터를 탔을 때였다.


내가 살던 아파트의 엘리베이터엔 1면이 문, 3면이 거울이었다. 거울은 서로를 비추어 마침내 나의 옆모습까지 보여주었다. 나는 처음으로 옆에서 보는 내 코와 마주했다. 전혀 생각지 못했던 나의 옆모습을 보고 제법 놀랐다. 그리고 다음날, 엘리베이터에 타 조심히 확인했다. 고개를 스을쩍- 돌려보았다. 어제 모습 그대로였다.


주변 어른들은 나의 외모에 대해 쉽게 이야기했다. 당연히 코에 대한 말도 빼지 않았다. 성인이 되면 코 성형을 하라는 말을 덧붙였다. 어느 날 또래 남자애는 친구들이랑 쑥덕인 후 나를 보며 말했다. “어정쩡하게 생겼다” 그러면서 내 교과서에 자기가 본 나의 코를 그렸다. 평소 장난을 많이 쳤던 애라 ‘이 자식이?!’ 하고 교과서를 뺏어 봤다. 엘리베이터에서 봤던 그 코였다. 내가 본 그 코라 더 짜증 났다.


성인이 된 후에도 남이 찍어준 사진 속 내 모습을 볼 때, 나는 코 끝을 세워야 하나 생각했다. 남이 찍어준 자연스러운 사진을 올리고 싶은데, 나의 코를 보며 ‘흠.. 그냥 안 올릴 래’가 되었다.




그렇다면 왜 성형을 하지 않은데? 하고 물을 수 있다. 내가 성형을 하지 않는 이유. 생각을 좀 해봤다. 솔직히 말하면 평소엔 신경 안 쓰인다. 그래, 아무리 생각해도 이 이유가 전부다.


한참 살이 쪘을 때, 살을 부여잡고는 운 적이 있다. 하지만 코는 부여잡고 운 적이 없다. 물론 아쉽지만, 고쳐야겠다는 계기는 없다. 나는 주로 내 앞모습만 봐서. 앞모습으로 코를 마주할 땐 콧대가 어떻다는 둥, 그런 생각을 잘 안 한다.


또 다른 이유론 코성형을 하고 싶은 이유는 예뻐지고 싶어서인데, 세상엔 예뻐질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다이어트를 해서 슬림해지거나, 꾸준히 물을 마시고 잠을 잘 자서 피부가 맑아질 때, 운동으로 생기는 자신감과 기운. 실제로 타인을 볼 때도 그 사람의 눈, 코, 입보다는 ‘아 저 사람 되게 밝다’, ‘저 탄탄함 가지고 싶다..’ 같은 면에 반하기도 한다.


예전에 친구랑 무슨 이야기를 하다 ‘난 어두운 공간에서 일 못 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그래서 자기는 매장이 어두우면 애초에 지원을 안한다고 했다. 사소하지만 자기 자신에 대해 잘 아는 것 같아보였다. 외모에도 그런 게 필요하지 않을까?


내가 추구하는 미의 기준은 꼭 완벽하진 않아도 되는 것 같다.


지금 이 순간의 생각은 그러하다. 나중에 혹 결혼이라도하면 옆모습으로 신랑과 코 부비부비 사진을 찍어야할텐데. 그건 좀 걱정이다. 나보다 코 높은 사람을 만나 그사람의 얼굴을 앞세워야 하려나.


아직은 잘 모르겠다.


더 생각해 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스타그램 지울까 말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