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34) 세계 최대 언어학습 앱, 듀오링고

롱블랙 6월 9일, 문장채집 no. 134

롱블랙 6월 9일, 문장채집 no. 134

듀오링고 : 세계 1위 언어학습 앱, 3억 유저를 사로잡은 법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321 


1. 듀오링고, 2011년 런칭한 언어 학습 앱. 40개 언어를 160가지 방법으로 학습. 가격도 무료, 게임처럼 언어를 배울 수.


2. 2021년에 상장. 기업 가치가 무려 65억달러(약 8조1380억) 사용자 3억. 빌게이츠, 톰행크스, 기네스펠트로도 듀오링고로 외국어 공부. 이 서비스 창립자는 루이스 폰 안. 캡차와 리캡차를 만든 사람. 웹사이트 로그인할 때 보안테스트라며 삐뚤한 문자를 보고 입력하라는 메시지. 이게 바로 캡차기술. 목적은 ai 해킹을 막는 것. 오직 사람만이 읽을 수.


3. 게이미피케이션이 특징. 가장 먼저 '스킬 트리' 적용. 스킬을 습득할 때마다 레벨이 올라가며 강해지죠. 듀오링고에선 유저들이 언어를 학습할 때마다, 더 높은 수준의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돼요. 경쟁심을 불태울 요소도 있습니다. '리더보드'. 자신과 수준이 비슷한 이용자들과 경쟁. 스트릭 기능. 연속으로 수업을 들으면, 불꽃 모양의 스티커. 하루라도 건너 뛰면 불꽃이 꺼지고요. 스트릭이 깨지는게 아까워서 듀오링고를 계속 이용하는 사람도 많대요.


4. 냉혹한 기능도. '하트'. 매일 5개씩 하트가 주어지는데, 실수할 때마다 하트를 잃어요. 하트가 모두 깨지면 일정 시간 앱에 접근이 안돼요.


5. 듀오링고의 본질은 '교육' 교육엔 꼭 필요한 게 있죠. 바로 선생님. 그래야 앱과 사용자 사이에 정서적 유대감이 생기잖아요. 듀오링고는 이 역할을 초록색 올빼미, 듀오에게 맡겨요. 그는 사용자들을 격력하거나 타일러요. 반응이 좋아지면서 앱의 거의 모든 과정에 듀오가 등장.


6. 이 올빼미는 사실 끈질긴 푸시 알람으로 유명. 하루에만 10개가 쏟아져요. 유저들은 시달리다 못해 결국 레슨을 받으러 와요. 그런 듀오를 지나치다고 생각한 유저들은 '밈'을 만들었어요. 그의 손에 총과 칼이 들려져 있었죠.


7. "우리는 이제부터 수익화 방법을 찾기 위해 많은 실험을 시작할 거예요. 하지만 저희의 미션을 절대 잃지는 않을 겁니다. 은행 계좌가 없는 사람도 모든 것을 경험하고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신중히 또 과학적으로 접근할 거예요. 콘텐츠에는 단 한 푼의 돈도 지불하지 않게 할 겁니다." 무수한 실험 끝에 듀오링고 플러스라는 월 12.99달러 짜리 구독 상품을 내놓아요.

"만약 당신이 부유한 나라에 있고, 아이폰을 가지고 있으며 듀오링고를 많이 사용한다면, 나는 당신에게 요금을 청구하는 것을 나쁘지 않게 생각하기로 했어요. 하지만 인도에 저가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들에게는 특별히 요금을 부과하고 싶진 않아요"

현재 전체 활성 유저 4%인 150만명이 요금제 가입. 그는 5%를 목표로 함.


8. 2018년 듀오링고의 CMO가 된 캐미 디너웨이는 "제가 제일 싫어하는 것은, 형편없는 제품을 좋은 광고로 판매하는 거예요. 하지만 듀오링고는 좋은 제품인데다, 이미 하드코어 팬층을 확보하고 있어요. 거디가 듀오같은 유명한 마스코트도 있죠. 마케터에 있어 꿈만 같은 상황이었어요"


듀오링고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duolingo/ 


매거진의 이전글 133) 금돼지식당, 미쉐린 빕구르망 최초 삼겹살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