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91) 행복을 위한 기준 3가지가 있습니다

롱블랙 8월 19일, 문장채집 no. 191

롱블랙 8월 19일, 문장채집 no. 191

지적행복론 : 성공이 행복을 보장하지 않는 시대, 다시 정의하는 행복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384 


1. 1960년대 미국 사회심리학자 해들리 캔트릴은 전 세계 13개국 국민을 대상으로 '실현 가능한 최선의 삶'에 대해 질문을 던졌어요. 사람들은 허황된 꿈보다 자신이 노력해서 실제로 이룩할 수 있는 일상에 큰 관심을 기울였어요. 경제상황(생활수준, 일자리, 여가), 가정생활(가족 관계, 자녀), 건강(자신과 가족)


2. 소득이 증가하면 행복 수준이 변하지 않지만, 소득이 감소하면 소득이 바닥 수준을 칠 때까지 행복 수준이 하락한다. 직장인 대부분은 과거의 나보다 또는 남보다 불행해지지 않으려고 죽도록 일하는 거예요. 더 행복해지려고 일하는 게 아니라요. 


3. 신체 장애가 없는 사람 중 90%는 자기 삶에 어느 정도 만족해요. 소득과 달리 건강은 남하고 잘 비교하지 않아요. 과거의 나하고만 비교합니다. 이걸로 행복해 지는 건 어렵지 않아요. 정기적으로 운동하고 패스트푸드나 간편식 멀리하고 장기적으로 의사를 찾으세요.


4. 행복의 정도는 언제나 '나한테 이미 있는 것'과 '내가 바라는 것' 사이의 차이에 따라 결정돼요. 대체로 당신이 가진 것이 많을수록, 그리고 가지고 싶어 하는 것이 적을수록 행복 수준이 높아집니다. 


5. 주변 사람을 따라가려고 하는 대신 자기가 정말 갖고 싶은 것에 집중하면 더 행복해질 수 있다.


리처드 이스털린의 『지적 행복론』은 윌북에서 2022년 4월에 출간됐다. ⓒ윌북


매거진의 이전글 190) 전 세계 출판사의 롤모델, 갈리마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