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92) 고객에 대해 더 많은 통찰을 얻어야 한다

롱블랙 8월 22일, 문장채집 no. 192

롱블랙 8월 22일, 문장채집 no. 192

닐 호인 : 구글 데이터분석 총괄, "지금의 마케팅으론 성공할 수 없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392 


1. 실제로 고객 정보를 더 많이 모을수록 더 많은 정보를 놓치고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 중요한 신호를 인식하는 방법, 그 신호에 과도하게 집착하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한다. 


2. 실력있는 마케터는 선택과 집중을 잘한다. 정확하다고 확신하는 데이터와 구체적인 목표. 이 둘만 가지고 단순하게 시작. 데이터는 일을 진행하면서 추가하면 돼요. 시작하는 방법의 하나로 '테스트 일상화'를 제안


3. 테스트의 속도는 전부가 아니에요. 고객에 대해 더 많은 통찰을 얻어내느냐가 더 중요. 그러기 위해 빠르게 실험하고 학습해야 해요.


4. 온라인 마케팅 목표가 완벽이어선 안된다. 경쟁자들보다 빠르게 달리는 것이면 충분하다.


5. 마음을 사로잡는 질문의 기술

1) 어휘를 늘려라 - 언어 사용에 신중

2) 자제하라 - 질문의 수를 제한하라

3) 가만히 앉아 있지 마라 - 질문을 할 때는 언제나 분명한 의도가 있어야 한다

4) 안주하지 마라 - 수집한 데이터는 곧바로 사용해야 의미


6. 고객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그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때 고객생애가치(CLV)를 고려한다. 나의 일, 회사에 더 많은 가치를 가져다 주는 사람들에게 더 관심을 가지고 귀 기울이는 것은 당연.


7. 뉴욕의 외식업은 경쟁이 심합니다. 뉴욕의 식당들은 고객이 다시 찾아주기를 바라죠. 일회성 방문으로 만족해서는 사업을 지속할 수 없으니까요. '고객과의 관계'에 집중하는 이유입니다. 어떤 레스토랑은 예약 손님의 소셜미디어 프로필을 먼저 공부해요. 그들은 눈앞에서 벌어지는 실시간 데이터 적용 실험실이에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