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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오늘의집 오하우스 / 기업의 고객 커뮤니티 사례

기업들의 고객 커뮤니티 사례 2)

오늘의집 오하우스

- 고객 커뮤니티 원톱이라 생각한다. 그만큼 멋진 사례다.



1. 2020년부터 시작된 오늘의집 오하우스 커뮤니티

2. 2014년 시작한 오하우스. 컨텐츠와 커뮤니티(인테리어)로 시작한 터라 2C 컴퍼니. 2016년 커머스가 붙으면서 3C 컴퍼니로 도약. 최초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전문가의 이야기가 많았는데 차음 일반인들의 인테리어 이야기로 채워짐(그래서 느슨하게 연결된 인테리어 커뮤니티라 볼 수 있음)

3. 오하우스 커뮤니티는 어찌보면 컨텐츠 특공대라 볼 수 있음. 그간 유저들이 만든 컨텐츠 가운데 일부를 피처링 해 왔는데. 좀 더 퀄러티 높은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오하우스 커뮤니티 시작

4. 관련 페이지에 나와있는 오하우스에 대한 소개글을 보자면, "오하우스는 집을 기록하는 사람들이 모여 유쾌한 삶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오늘의집의 커뮤니티입니다"라고 나옴

5. 1기는 150명 모집. 3개월 활동. 2022년 하반기 7기 운영 중. 이제까지 누적 1500명 활동.

6. 앞선 기수가 뒷 기수에 지원 가능.

7. 인테리어에 관심있는 분들(인플루언서만 선발하는 건 아님) 선발. 프로그램 중 동네반상회가 있는 걸 보면, 지역 안배 고려

8. 베네핏은 40만원 포인트, 다양한 네트워킹(3개월 간 멤버간 연결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 꽃배달(꾸까와 협업해 매달 꽃배달) 그리고 고객체험단 활동(타 기업이 이들에게 고객체험단 제안)

9. 꽃배달은 이들과 감성적인 연결을 강조. 꽃을 받은 멤버들은 자연스레 인증샷(언박싱 등) 업로드. 계속적인 바이럴(선물이 꽃인 이유 중 하나, 꽃이 가진 유통기한. 인테리어 선물은 취향 문제가 있어 누군가에겐 불필요한 쓰레기 일 수 있음)

10. 네트워킹은 소소한 이벤트를 통해 진행(코로나 기간에는 랜선으로 '동네반상회' 진행). 이때 오늘의집 스텝은 참가자에게 '특별한 호칭'을 부여함. 그냥 무리를 이루는 한명의 멤버가 아닌 각각이 돋보일 수 있도록 배려(이케아 효과)


11. 앞서 매달 꽃을 선물한다고 했는데, 한 시즌에 1000명일 경우. 매달 꽃 값만 2000만원 이상 나옴. 이것을 어떻게 해결하냐면 바로 '기업들의 고객체험단'을 '오하우스'에서 대행

12. 그래서 오하우스 운영 조직은 '커뮤니티 운영팀'과 '기업제휴팀'으로 구성됨. 오하우스 멤버들은 오늘의집 활동(고퀄의 콘텐츠 업로드 등) 외 부가적으로 다양한 기업의 체험프로그램에 참여 가능. 오하우스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수익 창출. 그 수익으로 커뮤니티 운영비를 자체 부담.


오하우스 참고링크

1. 오하우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o.house.official/ 

2. 오하우스 멤버가 되는 방법 https://ohouse.notion.site/ohouse/O-House-f246fd8f93814126a5110775d0a9d3b8 

3. 시즌 7 멤버 모집 안내글 https://ohou.se/advices/6950

4. 시즌7 멤버 활동 https://ohou.se/cards/feed?query=%EC%98%A4%ED%95%98%EC%9A%B0%EC%8A%A4 

5. 활동 리뷰 https://ohou.se/advices/5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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