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4) 룰루레몬 엠베서더 / 기업의 고객 커뮤니티 사례

기업들의 고객 커뮤니티 사례 4)

룰루레몬 엠베서더

- 그들은 고객과 연결되는 체인을 만들었다. 우선 엠베서더와 만나고, 그 엠베서더가 고객을 만나 영향을 좀 더 미치게 도와준다.



1) 룰루레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상단에 커뮤니티 카테고리가 있다. 룰루레몬은 커뮤니티에 진심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커뮤니티를 운영하나? 엠베서더(커뮤니티)와 스웻리더 커뮤니티를 축으로 그들 고객의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친다.



2) 그 운영의 핵심에 '엠베서더'가 있다. 현재 54명(2022.12.25 홈페이지 기준)이 활동 중이고. (2019년에는 한국 32명, 글로벌로 2000명이 있다고 https://blog.naver.com/trinitypilatesjamsil/221600569098)


3) 포털사이트에 룰루레몬 엠베서더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결과가 나온다.

그렇다. 그들은 커뮤니티를 움직이는 심장!으로 표현된다.

그들 홈페이지에 가면 좀 더 설명이 나온다.


"전문 운동선수부터 요가 선생님, 창의적인 기업가까지.
룰루레몬 앰배서더들은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한 삶을 살며, 그 가치를 주변 커뮤니티에 나누어 세상을 조금 더 멋진 곳으로 만들어가고 있어요. 로컬 커뮤니티와 함께 즐겁고 건강한 #스웻라이프의 가치를 나누고 있는 룰루레몬 앰배서더를 만나보세요."


4) 룰루레몬은 직원을 에듀케이터라 부르고, 고객과 그들 사이에 엠베서더와 스웻컬렉티브가 존재한다. 스웻컬렉티브는 스웻리더들의 커뮤니티다. 스웻리더는 다양한 분야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심사를 통해 선정한다. (https://blog.naver.com/eon--/222941260294)

스웻컬렉티브는 룰루레몬의 공식 인플루언서다. 공식 비즈니스 파트너라 할 수 있다. 이들을 통해 룰루레몬 제품을 구매하면(이들이 제공하는 링크를 타고 들어가 구매), 이들에게 수수료가 지급된다. 물론 아무나 할 수 없다. 위와 같이 증빙자료를 제출해서 심사를 받아야 한다.   


스웻컬렉티브가 되면 룰루레몬 파트너 계정을 받고, 비공개 인플루언서 커뮤니티에 초대되어 활동 할 수 있다.(https://m.blog.naver.com/allaboutcanada/221847666484 )


5) 엠베서더는 3가지 활동을 한다.

https://www.lululemon.co.kr/ko-kr/ambassadors.html 

- 룰루레몬의 제품과 문화를 커뮤니티에 알리며 영감을 나눈다. 

- 온/오프 클래스를 호스트하고 리드.

- 제품과 서비스 피드백


6) 엠베서더 대상 온보딩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목표는 아래와 같다.

출처 https://blog.naver.com/trinitypilatesjamsil/221600569098 


7) 엠베서더가 되면 받는 혜택으로는

- 1년에 한 번 기프트카드(이걸로 다양한 룰루레몬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 신제품 시착하고 테스트 해 보는 경험

- 스웻베네핏 : 일주일에 한 번,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다

- 글로벌 엠베서더 써밋 초대(캐나다 휘슬러)

- 룰루레몬의 하프 마라톤 축제 '씨위즈(seawheeze) 페이스비버'로 선정될 수도

  (2011년부터 시작된 달리기 이벤트. 요가와 음악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

- 룰루레몬의 자기성장 프로그램 지원 등


8) 룰루레몬의 성장전략 중 중요한 축, 로컬 커뮤니티

룰루레몬은 커뮤니티와 함께 초기성장을 이루었고 한참 성장한 지금에도 스포츠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 형성에 집착. 룰루레몬의 매장을 마감시간 이후에는 한 체육시설로 이용엠베서더가 와서 각기 다른 스포츠 수업을 진행하고 지역 주민들은 즐겁게 운동에 참여. 


커뮤니티를 통해 평소 사람들이 운동을 하면서 불편을 느끼는 점들을 캐치. 룰루레몬은 커뮤니티성 강화로 브랜드 충성심을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필요한 아이디어 발굴

https://blog.naver.com/govlrhaehfdl/221967819374 


9) 새로운 지역에 진출할 때도, 룰루레몬은 그 지역에서 우선 '엠베서더'를 선정하고. 그들과 함께 오픈 준비. 중국 진출때도 엠베서더의 역할이 컸음.


매거진의 이전글 3)배달의민족 배짱이 / 기업의 고객 커뮤니티 사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