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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김미경의 MKYU / 기업의 고객 커뮤니티 사례

기업들의 고객 커뮤니티 사례 5)

김미경의 MKYU

- 유튜브, 인스타, 틱톡, 블로그 등 대세 인플루언서들이 그들의 팬(팔로워)과 좀 더 긴밀하게 만나려 커뮤니티를 만들고 있다. 커뮤니티를 만드는 이유는 대동소이하다. 팔로워수가 개런티하는 광고수익이 점점 줄어드는 상황에서 새로운 팔로워를 늘리기 보다(물론 이것도 중요하다), 기존 팔로워들과 좀 더 가깝게, 다양하게 연결되어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도중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김미경님의 MKYU 다.



1. 김미경의 유튜브 팔로워수는 158만명. MKYU 입학생은(2022년 10월 기준) 약 7만 8000명(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35960)


2. MKYU는 2018년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 2019년에 사이트 공식 런칭. 원래 1년 학비(MKYU 학생이 되는)가 99,000원이었는데, 2021년 하반기 여러가지 변화(MKYU 캠퍼스 오픈, 홈페이지 리뉴얼 등)를 만들며 99,000원으로 평생 멤버가 되는 정책 발표(MKUY 회원 가입은 무료. 무료로 가입해 사이트를 둘러 볼 수 있음. 하지만 과목 수강이나 프로그램 참여를 위해서는 열정대학생으로 등록 필요. 99,000원은 등록금이라 생각하면 됨)


(좌) 네이버에서 시작된 MKYU (우)MKYU 공식사이트 화면


3. 99,000원을 내면 교양필수 과목을 무제한 들을 수 있고,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에 참여 가능. 자율전공 커리큘럼의 경우에는 해당 과목의 수강료를 별도로 내야 함. MKYU 학생이 아닌데, 어떤 과목이든 수강하려면 우선 99,000을 결제해야 함(교양필수든, 자율전공이든 오직 MKYU 학생에게만 공개). 이런 시스템으로 2021년 약 200억 매출 달성.


4. MKYU에는 기존 김미경님 팬들(유투브, 인스타 등의 팔로워)이 대다수. 하지만 다양한 프로모션(기업제휴 등)을 통해 온라인 수업을 듣기 위해 입학한 분들도 있음. 유튜브 팔로워가 150만명이 넘으니, 아직 MKYU는 성장 잠재력이 높음. 더해 30-50 여성들이 주축이 되는 커뮤니티(오늘의집 오하우스가 20-30 여성이 주축이라면)로서 오늘의집 오하우스가 그러하듯 다양한 기업과 제휴 가능(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5. 교양필수, 자율전공 과목 수강을 위해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 이 비용 문턱으로 인해, 성장에 대한 의지치가 있는 분들이 입학(그들의 시작이 팬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그들의 목표는 비슷. 아래 MKYU 성장 플라이휠 참고)


6. MKYU 에 입학하면, 대학처럼(1학년~4학년) 그들만의 등급이 존재

입학준비생 - 열정대학생 - 열정장학생 - 수석장학생

등급을 높이려면, 학점을 채워야 함(자세한 건 하단 이미지 참고). 그 학점을 채우기 위해 여러 수업(교양필수 & 자율전공)을 수강해야 함. 이 등급은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요소 중 하나. 더 높은 등급으로 가기 위해 더 많은 수업과 활동을 하게 됨.


7. MKYU는 성장 커뮤니티이면서, 그 안에서도 작은 커뮤니티들을 품고 있음. 대표적인 것이 북클럽과 지역커뮤니티. 북클럽은 학생들간의 연결과 교류를 촉진시키는 동시에, 김미경 대표가 추천하는 책을 중심으로 도서가 선정되기 때문에 콘텐츠와 시너지도 존재(다양한 출판사와 협업과 광고, MKYU가 직접 만드는 책 등)


8. 2022년 기존 커뮤니티에 이어, MKYU 내 대형 커뮤니티 프로젝트 진행. 바로 굿짹컬리지. 14일동안 새벽5시 기상 프로젝트로 시작된 514프로젝트(굿짹이란 말은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붙게 됨). 이것이 커지고 커져서 굿짹컬리지로 확장. 여전히 514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굿짹컬리지 내 다양한 챌린지 프로그램이 런칭되고 있음. 기존 클럽(북클럽, 지역클럽)과 함께 MKYU 학생들의 리텐션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고, 학생들간 자발적인 교류가 이어지며 자발적인 마케팅(입소문 등)과 브랜딩(역시! MKYU)이 터지고 있음.


9. 커뮤니티의 특징이 탑다운에 반응하며, 멤버들간 연결과 기여(영향)라 봤을 때(수평 밸런스), MKYU 학생들은 탑다운 방식의 콘텐츠(다양한 수업)에 반응하며 자발적인 모임(북클럽과 굿째컬리지)을 통해 커뮤니티의 색채를 더해가고 있음.


10. MKYU의 성공에 힘입어, 유튜브에서 흥한 브랜드들이 어른들의 성장을 테마로 한 다양한 교육 커뮤니티를 런칭하고 있음. 팔로워를 팔로워로만 두지 않고, 새로운 거점을 마련하고 그곳에서 프로젝트 진행. 세바시, 삼프로TV 등.


참고 링크

1. MKYU https://mkyu.co.kr/ 

2. 굿짹컬리지 https://goodjjackworld.co.kr/ 

3. MKYU 소셜미디어

1) 인스타(7.9만) https://www.instagram.com/mkyu_official/ 

2) 유튜브(10.5만명) https://www.youtube.com/@MKYUOfficial 


4. MKYU 히스토리(2021.1.21) https://www.youtube.com/watch?v=GmUlk2XkVL4

5. MKYU 소개(2022.3.11)

https://www.youtube.com/watch?v=TJfn2ex7pQw


참고이미지


1. 지역커뮤니티

2. 북클럽


3. MKYU 학생 등급과 혜택


4. 어떤 계기로 들어왔던, MKYU 학생들은 아래 성장 플라이휠에 올라타게 된다. 같은 목표를 공유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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