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88) 일의 감각, 좋아하지 않는 일에선 쌓이지 않아

롱블랙 12월 29일, 문장채집 no. 288

롱블랙 12월 29일, 문장채집 no. 288

구스노키 켄 : 좋아하지 않는 일에선 감각을 쌓을 수 없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75 


1. 기술이 아닌 것이 감각입니다. 기술은 좋은데, 이야기가 재미없는 사람이 있어요. 이런 사람이 감각이 별로인 경우죠. 기술과 감각의 차이는 '맥락'입니다. 기술은 맥락에서 독립된 능력. '상대가 무엇을 생각하고 기대하는가'가 중요하지 않아요. 학교에서 쉽게 배울 수 있어요.


2. 감각은 상대방이 있는 것.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이 감각에 중요. 커리어를 쌓아갈수록 중요한 건 기술보다 감각. 나만의 가치는 감각에서. 정말 중요한 전략적 의사 결정은 단순하지 않아요. 좋은 것과 좋은 것 사이의 선택. 이 판단을 내리는 것이 의사결정자의 감각입니다.


3. 감각은 결과로만 평가. 실적으로 증명. 기술은 이력서에 쓸 수 있는. 


4. 외부 환경은 누구도 컨트롤 할 수 없어요. 하지만 무엇이 컨트롤 가능하고 무엇은 할 수 없는지를 꿰뚫어보는 힘이 있다면, 그것이 감각. 감각이 없는 사람은 컨트롤 할 수 없는 걸 컨트롤하려고 하다가 실패합니다. 


5. 좋아하지 않는 일에서는 감각을 기를 수 없습니다. 감각을 갈닦하려면 시간이 필요. 계속 경험을 거듭해야. 그게 쉬운게 아닙니다. 탁월한 감각을 쌓은 사람은 어떻게 그 일을 반복해서 할 수 있었는가. 바로 좋아했기 때문이죠. 


도서 <일을 잘 한다는 것>의 공동 저자 구스노키 켄 교수. 구스노키 교수는 감각에서 맥락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구스노키 켄


매거진의 이전글 287) 팬톤이 선정한 2023년의 색 비바마젠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