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89) 더 섬세한 제안이 필요한 이유, 취향의 세분화

롱블랙 12월 29일, 문장채집 no. 289

롱블랙 12월 29일, 문장채집 no. 289

로저 마틴 : 갈수록 세분화하는 취향, 더 섬세한 제안이 필요하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84 


1. 디자인 씽킹의 창시자 로저마틴. 그는 비즈니스 세계가 분석적 사고를 떠받드는 걸 경계. 직관적 사고와 결합된 통합적 사고가 중요하다 강조


2. 세계는 언제나 VUCA다. 그러니 예전이나 지금이나 불확실성은 동일하다. 


3. 사람들은 갈수록 까다로워져요. 사물에 대한 이해는 갈수록 깊어집니다. 깊어질수록 미세한 차이를 인식해요. 더 다양한 제안을 받아들이게 되죠. 

(50년 전 슈퍼마켓에 포도주는 5~10가지. 가장 많이 팔린 레드와인이 갈로 하티 버건디. 당시 레드와인 시장의 20%점유. 지금은 어떤가요? 어떤 것도 1%를 넘지 않아요)


4. 통합적 사고를 잘 하는 사람의 특징은 호기심과 자신감.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을 만날 때 본증적으로 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탐구. 마음을 열어요. 


5. 입장이 비슷한 사람과 대화는 기존 세계관을 강화하고 자신의 사고 방식에 내재한 결함을 외면하게 하고 창조적 사고를 제한해요. 개인과 조직의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6. 통합적 사고에 강한 리더는 3의 해결책을 잘 찾아낸다. 가능성을 확신하면 제3의 길이 보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88) 일의 감각, 좋아하지 않는 일에선 쌓이지 않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