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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노션 엠베서더 / 기업 고객 커뮤니티

기업들의 고객 커뮤니티 사례 12)

노션 엠베서더


노션은 요즘 가장 주목받는 올인원 워크스페이스다. 기업가치가 100억 달러(약 11조)가 넘는 노션의 성장세는 엄청나다. 글로벌 2천만 명의 고객이 노션을 사용 중이다(2021년).

https://www.notion.so/ko-kr/product


노션은 커뮤니티를 모델을 통해 급성장한 SaaS 기업이다. 그곳을 통해 입소문 전략을 펼쳤고, 대세 소프트웨어로 자릴 잡았다. B2C 영역에서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한 경험을 B2B에도 적용해 여러기업 대상으로 확장을 했다.


1. 그들은 4가지 유형의 커뮤니티를 운영한다.

(아래 참고 링크 1번의 내용에서 발췌했다)

1) 노션 앰베서더 _ 각국마다 선발된 앰베서더들이 있다. 온갖 이용 사례를 개발하고, 자발적으로 커뮤니티에 공유하고 다른 다람에게 전파한다.


2) 노션 온라인 커뮤니티 _ 다양한 커뮤니티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공유하고 소통. 직접 관리하지 않고 커뮤니티 멤버들이 직접 만들도록 하고, 조력한다.


3) 노션 유저 커뮤니티 _ 노션에서는 제품에 가입한 모두를 '커뮤니티 멤버'라 칭한다. 노션 고객지원팀은 Community Support 다. 노션은 이 커뮤니티를 통해 유저들과 대화하며 제품을 빠르게 개선하고 있다.


4) 노션 엔터프라이즈 커뮤니티 _ 노션을 개인적으로 잘 쓰고 있지만, 전사적으로 도입하고자 하는 '챔피언'들이 모여있다.

"커뮤니티에 모여 도입 프로세스 과정을 공유하고 조언 및 의견을 주고받는다. 어떻게 하면 리더십으로부터 도입 결정을 끌어낼 수 있는지, 도입 후에 어떻게 하면 구성원들이 노션을 실제로 사용하게끔 할 수 있는지, 온보딩은 어떻게 하면 좋은지, 노션 팀과 어떻게 소통하면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지 등에 관해 이야기 할 수 있다"




2. "회사의 이익만을 추구해서는 절대로 성공적인 (SaaS) 커뮤니티를 만들 수 없습니다.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동기를 갖고 있는지 깊게 이해하고, 그들이 필요한 것을 커뮤니티를 통해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You cannot build a community that’s just about helping yourself. You really have to understand what motivates the people who spend time engaging with your product.” – Ivan Zhao


3. 노션에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유지하고, 활성화하는 풀타임 커뮤니티 빌더들이 둘이나 있다. 이들은 커뮤니티 활동을 이어가면서 유저들의 피드백 등을 취합해서 노션의 제품팀에 전달하기도 하고, 노션의 마케팅 및 GTM 전략의 방향성을 커뮤니티 관점에서는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에도 기여한다(참고링크 1번에서 발췌)


4. 노션 앰베서더는 커뮤니티의 핵심

*Notion의 마케팅 책임자 카밀 리케츠(Camile Ricketts) 인터뷰 

*아래 이미지와 내용은 참고링크 2번에서 발췌

"노션 앰베서더는 커뮤니티와 이벤트를 조직하고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여, 사람들에게 노션을 알리고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도록 돕는 자발적 봉사자입니다. 수 백명의 지원자 중 월 20명만이 1년 만기의 앰배서더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노션은 앰배서더에게 제품 활용·사용자 교육·커뮤니티 구축에 대한 학습 리소스를 제공하는 등 활동을 지원합니다."


참고 링크

1. 노션이 B2B에서도 커뮤니티를 통해 성장한 방법

https://www.relate.kr/blog/notion-community/


2. 노션, 피크마, 오늘의집 커뮤니티 전략 분석

https://dewberry9.github.io/product-community-study-cases


3. 그로스해킹과 커뮤니티

https://brunch.co.kr/@alicemoonmi/7


4. 노션의 탄생과 성장에 대한 히스토리

https://contents.premium.naver.com/productlab/contents/contents/220915182117941ie


5. 디자인페어 노션 부스 제작일지

- 이걸 보면, 이걸 의뢰한 분이 노션 앰베서더(이해봄 님)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jaminlife&logNo=222839657364&categoryNo=155&parentCategoryNo=154&viewDate=&currentPage=&postListTopCurrentPage=&isAfterWrite=true


6. 노션코리아커뮤니티

https://www.notion.so/Notion-Korea-Community-61220f5077824ae681644cdd012006e9

1) 페이스북, 텔레그램, 네이버, 트위터 링크가 있고,

2) 노션 한국어 가이드 책 소개가 있고,

3) 노션 글로벌 커뮤니티 링크가 있고,

4) 이벤트 안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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