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300) 성공한 커리어, 살펴보면 80%가 우연

롱블랙 1월 10일, 문장채집 no. 300

롱블랙 1월 10일, 문장채집 no. 300

야마구치 슈 : 일본 경영전략의 대가, 놀이가 일이 되는 시대를 말하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542 


1. 독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에서 그는 '무엇을 배우지 않을 것인가' '어떤 정보를 차단할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함. 공부의 양보단 밀도를 신경 써야 한다는 것. 

"어떻게 하면 타인과 다른 정보를 인풋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독학 전략의 최대 포인트다"


2. '크리티컬 비즈니스(크비)'. 고원 사회의 소비자들은 투표적 소비를 실천합니다. 비평가의 관점으로 기업을 평가. 여태 해결하지 못한 사회적 과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좋은 의미를 내세우는 기업에 응원을 보내요. 응원은 구매로 이어져 매출이 되죠. 


3. 크비의 또 다른 특징은 '만족스러운 대안'을 제시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동경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고 그것으로 브랜드를 대변하죠. 


4. "예술가들은 그들 나름의 시점에서 발견한 '도저히 간과할 수 없는 문제'를 그들 나름의 방식으로 제기하고, 때에 따라선 해결하려고 한다. 비즈니스의 본의를 '사회 문제의 발견과 해결'이라고 정의하면, 그것은 본질적으로 예술가들이 하는 일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비즈니스의 미래 중에서.


5. 스탠퍼드대 존 크럼볼츠 심리학과 교수의 연구, 성공한 사람이 자신의 커리어를 찾게 된 계기는 80% 우연. 그들이 계획을 세우지 않은 건 아니지만, 처음 세웠던 계획이 틀어지며 다양한 우연이 겹쳐 결과적으로 성공. 


6. 앞으로 100세 시대가 오면 사람들은 인생에서 몇 번이나 직업을 바꾸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어떤 일이나 활동에 열중할 수 있는지, 어떤 활동에 쉽사리 흥미를 잃는지, 여러 가지를 시도하고 파악해야 해요. 시도하는 일의 절대량을 늘려나가야 합니다.


야마구치 대표는 “사회를 크게 바꾸는 것은 어렵다. 그렇기에 나부터 ‘작은 리더십’을 갖고 바꿔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롱블랙




매거진의 이전글 299) 버거킹을 넘어선 웬디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