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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당신을 초대합니다 _ 커뮤니티 관련 자료

커뮤니티 관련 자료 1)

존리비 '당신을 초대합니다'



1. 인플루언서들의 비밀 저녁 식사 (3개국 10개 도시에서 250번 이상 진행)

12명의 사람을 저녁 식사에 초대한다. 서로의 직업이나 이름을 밝히지 않고 함께 요리를 한다. 본격적인 식사가 시작되면 서로가 누구인지를 알게 되는 형태로 모임이 진행된다.


모임 초기에는 유명한 사람들이 모인 게 아니었어요. 주변 사람들로부터 시작되었고, 어떤 사람을 초대하면 좋을지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았죠. 다양한 사람들의 이름을 받고 초대하기 시작하면서 글로벌 CEO, 노벨상 수상자 등 유명한 사람들이 모이게 됐어요.


*시작부터 유명한 사람을 부를 필요가 없다. 꾸준하게 진행을 하며, 그것에 만족한 이들로 부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좋을 분을 추천받는다. 그러면서 한 두명씩 유명한 분이 참석을 하게 되고(그 유명한 분은 앞서 진행된 레퍼런스와 자신을 추천한 분에 대한 믿음과 의리 차원에서 참여했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호기심도 한 몫했을테고)


2. 어떻게 커뮤니티 활동에 소속감을 느끼게 만들까?

1) 이케아 효과를 활용 - 가구를 직접 조립하면 그 가구에 더욱 애착이 생기는 것처럼 무언가에 노력을 투자하면 할수록 그것을 더 좋아하는 마음이 생긴다. 

2) 참여자에게 작은 미션을 부여해라. 모든 것이 세팅된 식사자리가 아닌, 그들이 참여하면서 채울 수 있는 여지를 둬라. 결론은 작은 미션을 주고 함께 만들었다는 경험을 선사하라.

*참고로 오늘의집은 오하우스 멤버 모임 때, 요정이란 칭호를 사용했고. 요정마다 작은 미션(출석요정, 인사요정 등)을 부여했다.


3. 커뮤니티의 4가지 요소

1) 멤버십

커뮤니티 안에 있는 사람과 밖에 있는 사람 간의 확실한 구분선이 필요하다. 소속되어 있다는 표시가 확실하게 있어야 한다. 그 선을 넘어 들어오기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공동체 의식은 더 강해진다. 어떤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은가에 따라 가입 절차의 난이도를 조절해야 한다. 너무 어려우면 아무도 참여하지 않을 것이고, 너무 쉬우면 특별한 소속감을 느끼기 어려울 것이다.

2)  영향력

영향력이 양방향으로 흘러 서로 교류할 수 있어야 한다. 발언권이 없다면 그저 관객일 뿐이다.

3) 욕구의 통합과 충족

커뮤니티를 통해 나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커뮤니티의 방향성이 나와 잘 맞아야 한다.

4) 정서적 연결성과 공유

같이 공유하는 가치관이나 역사가 있고 지속적으로 미래를 바라보아야 한다.


4. 커뮤니티를 비즈니스화 시키는 방법

1) 돈을 받고 멤버십 판매

-> 시작부터 돈을 받고, 정보를 팔거나 경험을 팔거나.

-> 독서모임(트레바리), 경험모임(프립 등) 혹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임(인사이터, 하바드비즈니스리뷰 등)

2) 후원 기반 : 참가비는 무료지만 기업들이 돈을 내는 행사

-> 오늘의 집이 이 모델을 활용. 기업들이 오하우스 멤버들을 초대해 '고객체험행사' 진행. 이때 오늘의집에 비용지불. 오늘의집은 이것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을 커뮤니티 멤버들에게 환원(꽃배송 등)

3) 프리미엄 모델 활용 : 처음에는 무료로 시작하되, 더 많은 것을 얻고 싶으면 돈을 내게 한다.

-> 무료로 커뮤니티 참여. 물론 무료지만 멤버들은 얻을 게 있어야 함

-> 그렇게 멤버수를 확장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유료 프로그램 진행


* 커뮤니티가 직접적인 비즈니스가 되는 경우(되도록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커뮤니티가 비즈니스의 중요한 쿠션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 커뮤니티 멤버들이 신규 고객을 위한 활동(추천 등)을 하거나, 그 브랜드에 대한 좋은 경험을 자신의 소셜 채널을 활용해 전파하거나.


5. 커뮤니티를 만들려고 하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

1) 처음부터 완벽하려고 노력하지 마세요. 일단 사람을 모으는 근육을 키우는 게 중요해요.

2) 아이템이나 커뮤니티의 핵심 가치와 상관없이 수년이 지나도 스스로 즐길 수 있는 것이어야 해요.

3) 당장 눈 앞의 결과를 바라보지 말고 20년 단위로 장기적으로 바라봐야 해요.

4) 커뮤니티는 리더와 교류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이 서로를 알아가는 것! 우리의 아이디어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서로 연결시킬수록 그 커뮤니티는 더욱 강해져요.

5) 모든 것을 다 직접 할 필요 없어요. 커뮤니티 리더는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거예요.

6) 커뮤니티는 서로 함께 의지해야 만들어져요. 그래서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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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링크

1. 김미경 대표님과 존리비 인터뷰

https://www.youtube.com/watch?v=-UUIoFvRZR4


2. 박항준 북칼럼 '존 리비의 당신을 초대합니다'

http://m.mhj21.com/150910?fbclid=IwAR0Y9ic9ixNo3tSYOmtWal7nvWcAPW3OolixogjqdH7rajxQdzfV6g_hIdI&mibextid=Zxz2cZ

과연결시대 우리가 해야 할 임무는 과연결된 네트워크를 끊는 것이 아니라 연결을 가치 있게 승화시키는 것이다이 대안이 바로 연대(連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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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한국에 소개한 천그루숲 대표님에게 쪽지를 받았다. 이 책을 선물하고 싶다는 내용이었다. 당연히 사서 보겠다 했는데, 대표님은 손사래를 치며. 이 책은 커뮤니티와 관련된 것이라 내가 보면 좋겠다며~ 바로 보내주시겠다고(감사합니다!!).


그래서 이 책과 만났고. 받자마자 뭐 건질게 있나? 싶어서 책을 펼쳤는데. 이런 이런. 그간 커뮤니티를 기획하고 운영해 오며 생각했던 것들이 이 책에 어마하게 묻혀있는게 아닌가. 이 귀한 책을 주신 천그루숲에 보은하기 위해 소셜에 흔적을 남겨야 하는데, 망설여졌다. 다들 커뮤니티 도사가 되면.. 난 어떻게하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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