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309) 내 일의 상사는 누구인가? 나인가 그인가?

롱블랙 1월 19일, 문장채집 no. 309

롱블랙 1월 19일, 문장채집 no. 309

다니엘 핑크 : 세계적인 미래학자, 후회 잘하는 법을 말하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550 


1. "내 일의 상사가 '나'이고 싶었어요. 내가 할 프로젝트를 고르고, 함께 일할 사람도 택하고 싶었죠. 스스로 일하는 게 더 낫다고 생각했어요."


2. "모두 저처럼 살라는 건 아니었어요. 다만, 사람들에게 자기가 원하는 방식으로 일하는 게 좋겠다고 추천. 내가 잘하지 못하면서 즐기지도 않는 일을 한다면, 그건 좋지 않다는 거. 저도 약점을 고치려 노력하기 보다, 장점을 연구하는데 시간을 더 썼어요."


3. "매일 오전 8시30분까지 사무실로 가요. 집 차고지를 고쳐 만든 곳. 도착하면 오늘 쓸 분량을 정합니다. 800단어 이런식. 점심 전까지 스마트폰도 이메일도 확인하지 않아요. 메시지는 아내와 점심을 먹고 난 오후에 전부 확인하죠"


4. "중요한 건 아이디어를 쌓는 데만 그치지 않는 거. 발굴한 아이디어를 주기적으로 살펴봐야 합니다. 창의성의 핵심은 어쩌면 이 '검토'하는 것에. 이를 습관화한다면, 아예 시스템으로 만드세요. 금요일 오후 30분씩 시간을 내서 아이디어를 들여다 보는 겁니다"


5. "프로가 된다는 것은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고 싶은 기분이 들지 않는 날에도 열심히 한다는 뜻이다"


6. "잘 팔려면 고객의 삶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해요. 속이면 안되죠. 말은 줄이고 더 많이 들어야 합니다. 또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제품과 아이디어를 보는 게 필요해요"


7. 그는 후회를 4가지로 나눴어요.

1) 공부하지 않은 것처럼 삶의 인프라에서 아쉬움을 남긴 기반성 후회

2) 이직처럼 성장을 위해 도전하지 않은 대담성 후회

3) 양심에 찔리는 행동을 한 도덕성 후회

4) 가족이나 친구에게 더 다가가지 못한 관계성 후회


"저지른 일에 대한 후회는 다른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후회는 선택지가 없습니다."


8. "후회를 경험하는 능력은 과거로 돌아가 사건을 다시 쓰고, 원래보다 더 행복한 결말을 만들어내는 상상력에 달려 있습니다. 후회는 내게 희망을 주죠" 다이너마이트 공장으로 큰 돈을 벌고(죽음의 상인으로 불리는 걸 경험하며. 자신의 일을 후회), 노벨상을 만든 노벨이 그런 경우입니다. 


9. "새로운 다짐이나 결정을 하려면, 2024년 1월의 '나'와 대화한다고 상상. 그때의 나는 뭘 하길 원할까요? 물론 이 상상이 지금의 갈등을 전부 없애주지 않겠지만, 뭘 해야 할지는 조금 분명하게 만들겁니다"


10. "좋은 질문을 하는 능력이 필요해요. 답 찾는 질문보다 좋은 질문이 더 중요. 대부분의 답은 스마트폰에서 찾을 수. 호기심도 질문도 없는 삶을 산다면, 여러분은 배울 수도 성장할 수도 없을. 다음은 좋은 취향. 어떤 책을 읽고 좋았자면, 왜 좋은지, 저자는 이 책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어떤 노력이 이 책을 좋게 만들었는지를 정리해 보세요. 시간을 투입해야 좋음을 구분할 취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다이엘핑크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danielpink/ 


매거진의 이전글 308) 논알콜처럼 노슈거 역시 급성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