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고객 커뮤니티 사례 18)
라파(RAPHA) RCC(라파 사이클링 클럽)
라파는 2002년 창립된 영국브랜드. 2017년 미국 월마트에 인수.
창업자 모트람과 직원 모두 합해 3명인 공방으로 시작.
창업당시 모트람은 자전거 의류를 보고 '핏이 마음에 드는 없다. 더해 색은 왜이렇게 휘황찬란한가?'라는 불만 토로. 일반인도 부담 없이 입을 수 있는 핏과 색상을 가진 자전거 의류를 만드는 회사를 만듦. 현재는 일상, 로드, 오프로드, 투어링 등 다양한 용도의 자전거 관련 의류 제작.
현재까진 성능(빕/타이츠이 패드, 재킷의 방한/방수 등)은 아소스, 디자인은 라파!라는 평.
이 브랜드의 진짜 가치는 사이클링 커뮤니티. 회원은 외국에서도 사이클링 클럽하우스에서 자전거 대여 가능. 더해 자전거 여행 패키지도 판매한다.
1. RCC에 전 세계 2만3000명 이상이 유료로 등록. 라파는 이들이 만날 수 있는 오프공간인 클럽하우스 운영. 이 클럽하우스가 전 세계 21개 도시에 있음. (롱블랙_ 라파 CEO 윌리엄김 20220930)
*라파 홈페이지에는 현재 23개 도시로 나옴
2. 고객과 끈적끈적함(커뮤니티)이 향후 10년, 브랜드의 대체 불가능한 경쟁력이 될 것(상동).
3. 클럽하우스는 사이클리스트와 사이클링 팬을 위해 영감을 주는 만남의 장소. 라파 최신 의류와 액세서리로 채워진 공간, 고급 커피와 음식이 준비된 카페. 실시간 레이싱 상영, 라이딩과 행사 등 RCC 멤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4. RCC 1년 회비는 115,000원이고 이에 따른 혜택은
1) 23개 클럽하우스에서 진행되는 라이드
2) 독점적 라이드 여행과 완벽한 지원이 포함되는 RCC서밋 참가 & 주요 라파 이벤트 사전 등록
3) 할인이 지원되는 회원 전용 클럽 킷과 스페셜 에디션 및 브랜드 협업 제품 우선 구매
4) 클럽하우스 혜택. 커피 50% 할인 및 자전거 대여 서비스 할인
5) 라파 소식을 확인하고 라이드에 참여하며 다른 회원과 소통할 수 있는 회원 전용 앱 지원
ㅡㅡ
관련 링크
1. 롱블랙 _ 라파 윌리엄 김
https://www.longblack.co/note/430
2. 라파 RCC 소개 페이지
https://content.rapha.cc/kr/ko/rcc
3. 라파 클럽하우스 서울관련 기사(20170521)
http://www.outdoo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