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고객 커뮤니티 사례 19)
문학동네 북클럽 & 독파
문학동네는 1993년 창립한 문학전문 출판사. 단행본 매출로는 2021년 4위(1위 북21 2위 김영사 3위 창비). 문학을 비롯해 역사 철학 과학 교육 예술 만화 등 분야별로 20개의 계열사 및 임프린트 브랜드가 있음. 2011년 3월, 독자와 직접 만나는 공간 '카페꼼마 1호점' 오픈. 현재 12호점.
출판사다 보니, 책과 관련한 북클럽(커뮤니티) 운영. 여기에 더해 독서 챌린지 프로젝트인 독파(커뮤니티)도 운영. 두 개 모두 유료로 진행. 북클럽(독서클럽)하면 한국에선 제일 먼저 트레바리를 떠올린다. 하지만 그들의 북클럽과 출판사 운영 북클럽은 목적이 다르다. 트레바리는 북클럽 자체가 비즈니스고, 출판사의 북클럽은 비즈니스를 위한 커뮤니티다. 그러니까 일종의 팬 서비스 차원이 강하다. 우리의 고객을 락인시키고, 책을 좋아하는 고객을 더 확장하려는 의도다(그렇지 않고서 이렇게 많은 리워드는 설명이 어렵다).
1. 북클럽문학동네는 연간 유료 멤버십 서비스
1) 현재 5기가 진행중이고, 2023년 6기 진행
2) 가입비 연 5만원으로 다양한 책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음
- 웰컴키트, 송년키트
- 정규 독서프로그램 이달책
- 프리미엄 독서 소식 뉴스레터
- 강연
- 완독챌린지 독파 무제한 무료 이용 쿠폰
- 생일 시 레터
- 회원 전용 온라인 마켓
- 제휴 혜택(까페꼼마 등)
- 가제본 서평단
- 표지 투표
- 전자책 프리뷰어
- 낭독회
- 문화행사 초대 등
*웰컴키트 구성품
1)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한정판)
2) 우리가 사랑하는 은희경 명단편
3) 선택 도서 2권
4) 기록이 시가 되는 노트 vol.2
5) 멤버십 카드 & 안내장
6) 완독 챌린지 독파 무료 쿠폰
7) 카페꼼마 커피 드립백
8) 에코 파우치
*이런 북클럽 활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파가 된다.
2. 독파는 독서 챌린지를 하는 곳이다.
1) 1년 15,000원 무제한 멤버십에 가입하면 매달 4권씩, 1년에 최소 48권 독파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다.
2) 책은 문학동네가 추천한다.
3) 특이한 점은 독파메이트가 진행을 하고(대개가 그 책의 편집자), 특별 게스트(대개가 작가)가 함께 한다는 것(최근 하얼빈 독파에 김훈 작가가 등장했다!)
4) 책을 읽는 동안(15일) 다양한 미션이 부여되고, 그것을 함께 풀어나간다.
5) 앱을 통해 참여 - 앱에서 챌린지가 아니어도, 독서기록을 남길 수 있음
6) 앰배서더 선발 - 스타터 키트 배송(명함, 노트, 독파 이용 쿠폰, 매달 책 4권 등) / 앰배서더는 2022년부터 시작(1기)
7) 레벨 부여를 통한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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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링크
1. 문학동네 네이버 카페(8만5천) https://cafe.naver.com/mhdn
2. 문학동네 인스타(팔로워 15만5천) https://www.instagram.com/munhakdongne/
3. 문학동네 북클럽 링크트리 https://linktr.ee/bookclub_munhak
4. 문학동네 북클럽 소개 페이지 https://www.munhak.com/bookclub/intro.php
5. 북클럽 FAQ https://www.munhak.com/bbs/faq.php?fm_id=1&page=1
6. 독파 페이지 https://dokpa.net/
7. 독파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dokpa_challenge/
8. 독파 소개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PUJ_JsY83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