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을 통해 알게 된 고객 커뮤니티 레퍼런스 2개 - 바른생각과 롬앤
1. 바른생각
1) 롱블랙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568
2) 유튜브 https://www.youtube.com/@brsg_rsds
-> 커뮤니티를 통한 유저들과 커뮤니케이션
3) 사이트 https://brsg.co.kr/
-> 사이트 상단 주요 카테고리 내 커뮤니티 카테고리
-> 커뮤니티에서는 2개의 채널. 자유게시판/전문가상담게시판
-> 자유게시판의 경우, 커뮤니티 멤버들끼리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음
* 커뮤니티 가이드 https://brsg.co.kr/notice/333
4) 2030대상 커뮤니티 '꾸러기'
5) 3기 꾸러기 모집 안내 페이지 https://brsg.co.kr/event/363
6) 꾸러기 활동(3기 안내)
7) 바른생각은 커뮤니티를 통해 무엇을 얻나?
-> 꾸러기 활동 안내에 보면, 바른생각 마케팅 콘텐츠에 쓰인다고 명시
-> 롱블랙 기사에 따르면, 유튜브 커뮤니티/홈페이지 커뮤니티 등을 통해 고객들의 질문과 의견을 듣고, 성과 관련된 콘텐츠 기획 제작(엉뚱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아닌, 고객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됨)
-> 이들은 이런 콘텐츠를 바탕으로 콘돔만이 아닌, 성과 관련된 다양한 제품까지 기획/출시
-> CCC 기업의 전형. 커뮤니티, 콘텐츠, 커머스.
2. 롬앤
1) 롱블랙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560
2) 롬앤은 홈페이지 '커뮤니티' 를 통해 꾸준하게 고객리뷰를 독려해 왔다.
3) 특히 2016년부터 매해 '듣는롬앤' 이벤트 진행. 총 7000명 참여.
-> 50여개의 질문에 고객이 직접 응답하는 설문 이벤트
https://romand.co.kr/article/%EC%9D%B4%EB%B2%A4%ED%8A%B8/13/152345/
-> 롬앤에 있어, 듣는롬앤이 '고객핫라인' 역할
-> 2016년 뷰티 제품 런칭 후, 시장 반응이 없었다. 이 설문을 통해 고객들이 좋아하고 자주 쓰는 제품과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사업 재조정 후 대박